건망증

건망증
스포켄에서 전화상담하신 문의 답변입니다.

Q: 문의요지는 건망증이 심해서 가족전화번호도 잘 기억이 안나고, 남편과 주방일을 하는 중에 뒤돌아서면 음식재료 넣는것도 잘 잊어버리고 갱년기 증상이 있다고 했습니다.

A: 두뇌신경 자극이 원인제공
불면증 동반하면 귀비탕 써

건망이란 자기가 행한 일이나 익힌바를 잊어버려서 나중에 생각해 낼 수 없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건망에도 여러 증후군(症候群)이 있어 건망성 실어증(健忘性 失語症)으로까지 가는 수가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건망증에 있어 노인성 건망증의 경우라면 노화된 장기를 되살리는 쪽으로 처방을 고려할 것이고 빈혈성 건망증의 경우라면 보혈 위주의 처방을 사용합니다. 귀하가 만약에 불면증까지 겸한 건망증이라면 귀비탕(歸脾湯)을 장복해 보십시오. 스포켄에 한의원이 없어 처방을 알려달라하여 아래와 같이 첨부합니다.

귀비탕의 처방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귀 4g, 용안육 4g, 산조인 볶은 것 4g, 원지 4g, 인삼 4g, 백복신 4g, 목향 2g, 감초 1~2g, 생강 5쪽, 대추 2알 입니다.

빈혈이 심하고 때로 사지가 저리며 생리 이상이 있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놀라기 잘하면서 건망증이 심한 경우라면 사물안신탕(四物安神湯)을 장복하십시오.

사물안신탕의 약물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귀 3g, 백작약 3g, 생지황 3g, 숙지황 3g, 인삼 3g, 백출 3g, 산조인 볶은 것 3g, 황련 3g, 치자 3g, 맥문동 3g, 죽여 3g, 오매 1개, 쌀 볶은 것 한 줌, 대추 2알 입니다.

만약에 심기능(心機能)이 허약하여 가슴이 답답하고 한숨이 나오며 짜증이 잘나고 충격을 받으면 얼굴이 달아오르고 가슴이 두근거리기를 잘하면서 건망증이 심하고 잠이 안오고 꿈이 많으면 양심탕(養心湯)을 장복하십시오.

양심탕의 약물구성은 백복령 4g, 백복신 4g, 당귀 4g, 생건지황 4g, 황기를 꿀에 볶은 것 3g, 원지를 생강물에 볶은 것 3g, 천궁, 백자인 3g, 산조인 볶은 것 3g, 생강 3쪽입니다.

심담허겁하여 무슨 일을 당하면 놀래기를 잘하고 건망증이 심하면 가미온담탕(加味溫膽湯)을 쓰십시오.

그 구성은 향부자 9g, 진피 4g, 반하 3g, 지실 3g, 죽여 3g, 인삼 2g, 백복령 2g, 시호 2g, 맥문동 2g, 길경 2g, 감초 1.5g, 생강 3쪽, 대추 2알입니다.

속이 답답하면 소엽을 넣고, 잠이 안오면 당귀와 산조인을 더하여 복용하면 됩니다.

만약에 음식이 먹고 싶지 않고 밥 먹고 나면 나른하고 속이 답답하며 소화가 안되고, 건망증이 심하면 향사육군자탕(香砂六君子湯)을 장복하십시오.

즉, 향부자 4g, 백출 4g, 백복령 4g, 진피 4g, 백두구 4g, 후박 4g, 사인 2g, 인삼 2g, 목향 2g, 익지인 2g, 감초 2g, 생강 3쪽, 대추 2알입니다.

모든 질환이 그렇듯이 건망증도 규칙적인 생활과 휴식과 꾸준한 운동이 도움이 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