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A 정말 가능한가요?

그럼 과연 Down Payment Assistant 프로그램이 나에게도 가능하냐고 물어보시는 분이 많습니다. 간단히 생각하면, DPA program 정부 혹은 준정부 기관이 다운페이가 조금 모자라거나 없는 사람들을 위해 만든 겁니다. 그러니까, 수입이 많은 사람은 대부분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가 없죠. 그런데, WA State Finance Commission이라는 프로그램을 예를 들면, 수입의 한도가 가구당 $95,000입니다. 생각보다는 높은 편입니다. 그럼 실제로 어떻게 DPA program 사용하는지 알아보죠.

일단은 신뢰할수 있는 부동산 중개인에게DPA program 해본적이 있는지, 최소한 알고는 있는지 물어보고서, 자신이 융자가 가능한지 점검을 해봅니다. 단계에서 여러 가지 변수가 있는데, 부동산 중개인과DPA program 대해서 상의를 하고, 상담하면, 나머지는 쉽습니다.

그리고
, 자신이 어느 정도 집을 있는지 중개인과 확인하고, 지역을 결정해서 물건을 받아봅니다. 브로커가 보내는 MLS 물건의 사진의 오른쪽 위를 보면DPA program 가능하면, 색깔도 좋은 녹색 달라 사인이 보입니다. 클릭하면, 제일 먼저 자신이 프로그램을 사용 가능한지 가지 질문을 합니다. 패스 하면, 집에 대하여 DPA program 가능한 프로그램들이 나옵니다.

대개
십여가지의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마음에 드는 것을 클릭하면, 1.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렌더의 리스트가 나오고, 2.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는 기관, 일정이 있고, 3.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설명이 담긴 플라이어가 있고, 4. 해당 프로그램의 웹사이트도 있습니다. 단계에서 링크를 클릭해서 프로그램간의 차이를 확인하고,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여서 부동산 중개인에게 이야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지난
칼럼에 이야기했듯이 80여개의 다른 프로그램들이 있고, 리스팅마다 10 개의 다른 프로그램들이 가능한데, 리스팅 마다 각각 알아본다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그러기에, 내가 어느 지역에 집을 사고, 내가 어떤 상황인지를 정확히 파악한다면, 2~3 정도의 프로그램으로 압축해서 미리 교육을 신청해야 합니다.

교육 이수증이 있어야 DPA program 사용할 있는데, 교육이 자주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교육 이수증이 있고, 집을 찾았다면, 알맞게 오퍼를 넣으시면 됩니다. 여기서 궁금한것은 어느 은행 혹은 융자인이 DPA program 취급하냐는 겁니다. 프로그램이 바이어가 생각하는 것처럼 실제 진행을 하기에는 융자인에게 그렇게 수월치는 않습니다.

그리고
, 대부분 사람들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도 집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기에 한국말을 하는 융자인 중에서 실제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융자인을 만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기에 부동산 중개인과 상담을 하여서 어느 방향으로 것인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매번 이야기하듯이 현재 돈을 벌고 있고, 집을 의지가 있다면, 다운페이가 없어서 집을 사는 경우는 최소한 워싱턴 주에는 없습니다.

Better Properties RE King 대표 마이크윤

206-201-9606 yunni1987@hotmail.com http://betterpropertiesrek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