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끝나면 집 값내려 갑니다?

아마도 지금 부동산 시장에 관심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가장 궁금한것이 과연 언제 집값이 떨어질까? 하는것일겁니다. 매일같이 미디어에서 각종 분석이 나오고 많은 사람들이 특정 이벤트, 대선이 지나면, 겨울이 되면, 연말 시즌이 되면 집값이 떨어질거라고 굳건히 믿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집을 가지고 있고, 집을 팔려고 마음 먹었다면, 시간이 지나면 더싸게 파실 마음이 있으십니까? 본인을 포함해서 모든 사람들이 집을 옆집이 팔린 가격보다 싸게 파실 생각은 없으실 겁니다. 다른 셀러들도 같은 생각입니다. 정말 특이한 경우가 아니면, 절대로 내가 가격보다 낮게 생각은 없습니다.

지역에 따라서 차이는 조금 있지만, 2009 이후로 집값은 꾸준히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작년 말에서 올해 초까지는 피부로 느낄 정도로 현저히 올랐구요. 많은 셀러들이 자기가 가격보다 옆집이 팔린 가격이 너무 낮기에 팔지를 못했다가, 옆집들이 자기가 팔수 있는 가격들에 팔리는것을 보고서 내놓기 시작하자, 동안에 형편없는 컨디션의 집들에 신물이 바이어들이 몰려들고, 수요가 눈에 보이니 공급도 늘어났지만, 공급이 수요를 못따라가기에 짧은 기간에 눈에 보일 정도로 가격이 올라간것이죠. 본인을 포함한 셀러들이 이런 현상들을 보고 이제 집도 팔수 있겠구나 하고 시기를 저울질하기 시작합니다. 많은 경우에 집을 팔려고 하면, 부동산 중개인과 같이 현재 팔리는 가격들을 비교 분석을 하는데, 옆집이 팔리는 가격보다 집을 싸게 팔고 싶은 생각은 들지않을겁니다. 그리고, 가끔, 두집이 예상보다 조금 싸게 팔렸다고 하더라도, 집을 비교할때는 싸게 팔린집을 비교하지않고, 비싸게 팔린집을 비교하는것이 인지상정입니다.

지금의 부동산 시장은 안정을 되찾았다고 보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정상을 되찾은 부동산 시장에서 특별한 이슈가 없는한은 집값이 다시 곤도박질 칠일은 없습니다. 집은 가격에 팔면, 이런 저런 비용때문에 되려 손해를 봅니다. 지금 본인이 미국경제를 위해서 자신의 집을 다른 사람보다 싸게 팔고, 많은 사람들이 따라하지않는 이상은 집값이 내려갈일은 없다고 보고, 조금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