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inal Stenosis (척추 협착증)

Digital composite of Highlighted spine pain of man

허리 통증으로 2년전에 척추협착증(Spinal Stenosis) 진단을 받았으나 다행히 척추수술을 안받고 몇번의 재활치료로 증세가 호전되어 큰 문제없이 생활하다가 최근 심한 허리통증과 더불어 다리쪽으로 이어지는 방사통(Radiating Pain)으로 평소에 즐기던 골프는 물론 걷는 것도 고통스러운 상황으로 이어지는 경우와 같이 척추 손상은 완전히 치료되기 어렵습니다. 특히 노령화와 더불어 발생하는 퇴행성 변화는 누구에게나 발생하는 현상이기때문에 더욱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척추협착증은 척추를 구성하는 공간이 좁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좁아진 공간으로 인해 척추를 관통하는 신경경로에 압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협착증은 대부분 허리와 목에서 발생합니다. 일부는 증상이 전혀없을 수도 있지만 통증, 저림, 무감각, 근육위축을 경험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날 수록 증세는 더욱 나빠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반복적인 움직임(Wear and tear)에 의해 발생한 괄절염이 원인이며, 심각한 경우에는 척추신경을 위한 공간 확보를 위해 외과적인 수술을 권하게 됩니다.

일부의 경우에는 MRI나 CT-Scan에서 협착증의 소견이 발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한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으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진적으로 나빠지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증상은 혐착증이 발생한 부위와 관계되는 신경의 영향을 받아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팔과 다리에서의 무감각 또는 저림 증상, 근육 약해짐, 균형감각 소실, 배변기능 장애 등의 증상을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지체없이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검사와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척추(Spine)는 목에서 허리까지 이어지면서 척추관(Spinal Canal)이라는 척수신경(Spinal Cord)을 감싸고 보호하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개인에 따라 척추관의 넓이가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협착증은 수개의 원인에 의해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발생합니다.

뼈의 과성장

관절염에 의한 손상으로 뼈가 공간으로 자라나오면서 좁아지게 됩니다.

Herniated Disk

척추 관절 마디에 위치하는 연골인 Disk가 공간으로 밀려나와 좁아지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연골의 신축성이 없어지면서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파열되는 경우입니다.

인대 과성장

척추관 안쪽 벽을 감싸고 있는 인대가 세월이 지나면서 신축성을 잃으며 두꺼워지면서 공간 안쪽으로 침투하는 경우입니다.

종양(Tumor)

매우 드문 경우로서 MRI나 CT-Scan을 통해 진단이 가능하며, 척수신경 내부의 비정상적인 종양이 커지면서 공간을 좁히는 경우입니다.

척추손상

교통사고 또는 유사한 사고로 인해 척추 관절의 일부가 틀어지거가 골절되면서 발생합니다. 척추 골절에 따른 일부 뼈가 척추관 내부에 침투하여 손상을 입히는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척추협착증은 50세 이후의 연령대에서 발현되지만 이보다 젊은 연령대에서도 퇴행성 변화로 인해 척추협착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척추측만증과 같은 선척적 척추기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많은 경우에 교통사고나 낙상과 같은 사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혹시 팔다리 통증, 저림, 무감각, 근육이 약해지면서 배변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 카이로프랙틱 크리닉에서는 화학적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통증 완화는 물론 개인에게 특화된 치료 방법과 일정으로 약물 부작용없는 기능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증상이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카이로프랙터를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특히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의 후유증은 수일에서 수개월이 흐른 뒤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당장 아픈 곳이나 이상 소견이 없더라도 예방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JJ Chiropractic 밸뷰/페더럴웨이/타코마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