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목 (Military Neck; Cervical Kyphosis)

Military Neck은 목척추; 경추의 비정상적인 곡선을 의미하며, 옆에서 봤을 때 군인이 차렷 자세를 했을 때의 모습과 유사하다는 의미로 흔히 일자목이라고도 합니다. 진단명으로는 Cervical Kyphosis라고 하며, 군대나 군인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일자목의 원인은 크게 퇴행성관절병, 선천성, 사고의 경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원인은 나쁜 자세 (Posture)에 기인하며, 이는 컴퓨터를 장시간 주목하거나, 반복적인 자세와 방법을 요구하는 직업 환경으로 발생합니다.

Cervical Kyphosis는 경추의 측면 곡선이 직선이거나 혹은 반대 방향의 곡선인 경우이지만 일자목의 경우에는 비정상적으로 직선의 형태를 나타냅니다.

일자목의 경우 발생하는 증상은 목의 뻣뻣함, 움직임의 제한, 두통, 목과 팔, 손가락 통증, 균형감각 소실, 근육위축, 척추변형, 마비, 배변문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자목을 갖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상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특히 마비, 배변문제와 같은 증상은 아주 심각한 경우로서 특히 초기 증상 시점에서 적절한 치료가 이어지지 않은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X-ray 이미지로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으며, 목 보호대 및 진통제를 복용하면서 치료할 수 있으나, 신경에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에는 전문 카이로프랙터나 물리치료를 진행하면서 심각한 경우에는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일자목의 재활치료는 경추의 앞, 뒤, 옆 움직임을 관장하는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포함하며, 목을 적절히 빼내는 Traction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일자목의 치료 예후는 매우 좋은 편이며, 대부분의 경우에 카이로프랙틱 치료로 증상이 완화되지만, 심한 경우에 외과적인 수술을 진행하더라도 정상 생활로의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전문 카이로프랙틱 크리닉에서는 화학적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통증 완화는 물론 개인에게 특화된 치료 방법과 일정으로 약물 부작용없는 기능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증상이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카이로프랙터를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특히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의 후유증은 수일에서 수개월이 흐른 뒤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당장 아픈 곳이나 이상 소견이 없더라도 예방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JJ Chiropractic 밸뷰/페더럴웨이/타코마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