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출추간판 – Herniated Disk

최근에 전화로 상담해주신 환자분의 경우와 같이 수년전에 넘어지면서 허리와 골반을 함께 다치셨고 치료를 받으셨지만 완쾌되지 않은 상태로 지내시다가 최근 몇개월전부터 갑자기 허리 통증이 심해지면서 급기야는 거동이 어려운 상황으로 이어지신 경우입니다.

3개월 전에 진행한 MRI 상으로는 허리 2군데에 디스크가 밖으로 밀려나온 상태의 Herniated Disk 소견이 발견되었으며, 척추의 뒷면으로 돌출되면서 척추신경을 간섭하면서 통증은 물론 움직임도 어렵게 된 경우입니다.

Herniated DIsk는 개별 척추뼈 사이에 위치하면서 고무와 같은 형태로 쿠션 역할을 하면서 24개 척추뼈가 곧게 이어지도록 합니다. 척추간판(Disk)은 정중앙 가운데에 흡사 젤리와 같은 핵(Nucleus)이 있으며 이를 둘러싸고 있는 흡사 고무같은 섬유륜(Annulus)으로 구성됩니다. 탈출추간판(Herniated Disk)은 중앙에 위치한 핵(Nucleus)이 밀려나면서 섬유륜(Annulus)를 뚫고 나온 상태를 의미합니다.

탈출추간판은 척추뼈의 어디에서라도 발생할 수 있으며, 주변의 신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탈출된 디스크의 위치에 따라서 팔과 다리 부위의 통증, 무감각, 근력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다수의 경우에 증상이 없으며, 문제 해결 및 회복을 위해 반드시 외과적 수술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일반적으로 우측이나 좌측으로 한쪽으로 증상이 나타나며, 팔과 다리의 통증으로 기침이나 재채기 혹은 특정한 자세와 더불어 통증이 심해지며, 찌르는 듯한 혹은 타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방사통(Radiating Pain) 형태의 무감각증과 저림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며, 근육의 힘이 위축되어 물건을 들거나 잡다가 놓치는 등의 근력 소실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목이나 허리의 통증이 팔 또는 다리로 이어지는 통증을 느끼거나 혹은 무감각증, 저림, 근력 손실감을 느낀다면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검사와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전문 카이로프랙틱 크리닉에서는 화학적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통증 완화는 물론 개인에게 특화된 치료 방법과 일정으로 약물 부작용없는 기능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증상이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카이로프랙터를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특히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의 후유증은 수일에서 수개월이 흐른 뒤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당장 아픈 곳이나 이상 소견이 없더라도 예방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JJ Chiropractic 밸뷰/페더럴웨이/타코마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