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통증 – Deltoid (어깨 삼각근)

어깨를 구성하는 많은 근육들 중에서 가장 바깥부위에 위치하며, 어깨를 볼록하게 만드는 가장 큰 삼각형 모양의 어깨 근육입니다. 팔을 옆으로 벌려서 들어올리는 동작의 주동근이며, 팔을 회전하는 동작에도 관여하는 근육입니다.

어깨삼각근을 다치게되면 어깨의 앞, 뒤, 옆면에서 통증과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특히 팔을 들어올리는 경우에 더욱 통증을 경험하게 됩니다.근육 손상은 정도에 따라 3단계 나누어 구분할 수 있습니다.


1단계 : 약한 붓기와 더불어 근육이 뻣뻣하게 느껴지며, 팔을 움직이면 약간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나 팔의 움직임 자체에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2단계 : 통증과 붓기가 더 해지며, 팔의 움직임이 어렵습니다. 팔굽혀펴기, 프레스, 팔을 들어올리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3단계: 심각한 통증과 붓기를 동반하며 근육 외형적으로도 변형이 보일 수 있습니다. 심한 통증으로 팔 움직임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어깨삼각근은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손상될 수 있으며, 간단한 치료와 운동처방으로 손상 회복은 물론 악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를 포함한 다수의 경우에 운동이나 움직임의 강도나 시간을 줄여서 어깨 손상이 회복될 수 있도록 쉬어주어야 하며, 붓기가 가라앉을 수 있도록 압박붕대와 더불어 주기적인 냉찜질을 3~5일 정도 진행해야 합니다. 1~2주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통증과 움직임의 개선이 없다면 반드시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검사와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어깨삼각근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이나 작업 전후에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이 효과적입니다. 불편함이나 통증이 느껴지면 쉬는 날을 만들어 근육이 회복될 수 있도록 합니다. 작업과 관련한 손상이라면 안전장비의 존재여부를 확인해서 가장 안전한 방법을 도모합니다.
이와 더불어 주기적인 마사지로 근육의 긴장상태를 완화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문 카이로프랙틱 크리닉에서는 화학적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통증 완화는 물론 개인에게 특화된 치료 방법과 일정으로 약물 부작용없는 기능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과 증상이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카이로프랙터를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특히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의 후유증은 수일에서 수개월이 흐른 뒤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당장 아픈 곳이나 이상 소견이 없더라도 예방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JJ Chiropractic 밸뷰/페더럴웨이/타코마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