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로 인한 팔꿈치 통증 (Elbow Pain)

손목과 마찬가지로 교통사고 순간에 운전대를 잡고 있으면서 팔꿈치 관절에 무리가 가해져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에는 일반적으로 안쪽과 바깥쪽에 만성 통증을 유발하는 부위가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테니스엘보라고 칭하는 바깥쪽 팔꿈치 통증은 겨드랑이에서 손끝까지 이어지는 3개 신경경로 중의 하나인 Ulnar Nerve와 관련된 신경통이며, 정확한 진단명은 Lateral Epicondylitis 입니다. 예전에는 테니스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았고 특히 백핸드 스윙을 하다가 팔꿈치 바깥쪽 손상이 발생해서 테니스엘보라고 했지만 요새는 배관 혹은 전등수리와 같이 자신의 머리보다 높이 위치한 곳으로 팔을 뻗어 작업을 하면서 다치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이와 유사하게 골프의 잘못된 스윙의 결과로 나타나는 팔꿈치의 안쪽 통증은 Golfer Elbow라고 칭하며, 정확한 진단명은 Medial Epicondylitis 입니다. 이 통증은 겨드랑이에서 손끝까지 이어지는 Median Nerve 통로에 간섭이 발생하여 생기는 신경통입니다. 

팔꿈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젓가락을 들지 못할 정도의 통증으로 일상 생활에서 큰 곤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팔꿈치 신경경로 부근에서 발생한 힘줄(Tendon) 혹은 인대(Ligament) 손상에 따른 신경통은 해당 힘줄/인대가 정상이 될때까지 통증이 지속되는데요. 혈액 순환이 상대적으로 풍부한 근육(Muscle) 손상의 경우에는 혈액내에 존재하는 조직재생물질로 인해 회복이 빠르지만 혈액 공급이 제한적인 힘줄/인대 손상의 회복에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팔꿈치 통증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않으면 6개월~1년의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빈번하지만 근본 원인을 대한 적절한 치료는 회복기간을 1~2개월 이내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이 치료의 효과를 가장 많이 나타내는 부위가 팔꿈치 통증이기때문에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치료를 망설일 이유가 없습니다.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JJ Chiropractic 밸뷰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