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치료 2

미국에서만 교통사고로 인해서 매년 약 2백만명의 운전자가 영구적인 장애 손상을 받고 있으며, 16세~20세 나이대는 약 8천명이 매년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있으며, 가장 보편적인 사망사고 원인은 음주운전(40%), 과속(30%), 운전부주의(33%)로 구분됩니다. 대부분의 치명적인 사고는 주말에 발생하며, 매년 1,600명의 15세 미만 탑승자가 사망하고 있습니다.
전회에 이어서 자동차 사고에 따른 인체의 손상부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얼굴 손상 및 흉터부서진 유리 조각 또는 운전대, 대쉬보드, 창문, 에어백 등과의 직접적인 충격으로 얼굴에 손상을 입을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성형수술이 필요하며, 영구적인 흉터를 남길 수 있습니다.
신체 절단팔, 다리, 손가락, 발가락 등이 자동사 사고로 인해 절단될 수 있으며, 환자 상태의 심각성에 따라 외과적인 절단 수술을 필요로 할 수 있으며, 이는 영구적인 장애자로 여생을 보내게 됩니다.
경추(목) 손상Whiplash 손상은 차량 사고로 인해 목이 마치 채찍과 같이 양방향으로 순간적으로 움직이면서 목을 구성하는 근육이나 힘줄 혹은 인대를 과하게 늘어나게 하거나 끊어지는 손상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15 mph의 느린 속도에서도 Whiplash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안전벨트 착용 여부와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목 디스크 손상은 교통사고에서 흔하게 발견됩니다.

무릎 손상
자동차 사고의 충격파로 무릎이 직접적으로 차량에 부딪히면서 손상될 수 있으며, 멍이 들 정도의 손상은 물론 복합적인 골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 내에 위치한 연골(Meniscus) 등의 주요 부위가 차량 사고 충격으로 비틀리거나 움직이면서 찢어지는 열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어깨 손상 
운전대를 잡고 있는 상태에서 사고의 충격으로 팔을 통해 충격이 어깨로 전해지면서 발생하며, 일부는 안전벨트가 걸쳐지는 어깨에 과중한 힘이 전달되어 손상이 발생합니다. 


손목/손 손상
교통사고에서 손목 골절은 매우 흔한 현상이며, 손상 정도에 따라 외과적인 수술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Soft TIssue Injuries
염좌(Strain/Sprain), 멍 또는 근육, 힘줄, 인대 손상을 교통사고에서 자주 발생하며, 매우 고통스러우며 오래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특히 이런 유형의 손상은 X-ray나 MRI 등의 이미징 장비로는 확실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미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일반적으로 호소하는 교통사고 후유증의 증상은;

목이나 몸이 뻣뻣하고 쉽게 피로해집니다.통증이 야간에 더 심합니다.머리가 아프고 어지럽습니다.신체에 무거운 느낌이 들며 전신 무력감이 옵니다.통증의 양상이 쑤시거나 저리며 감각이 둔해지거나 차가운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날씨와 계절에 따라 통증의 변화가 심합니다.불안하며 정신 집중이 잘 되지 않습니다.

교통사고 손상이 발생했을 경우 일반적인 골든타임은 3개월 이내에 빨리 증상을 줄여야합니다. 그래야 만성화된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고로 인한 통증이 3개월이 지나면서 만성화로 접어들며 통증 자체를 느끼는 전신에 분포한 감각기관이 민감해지면서 통증부위가 더 아프게 느껴지는 것은 물론 다치지 않은 부위도 통증을 호소하게되면서 꾀병이라고 오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교통사고 치료는 절대 미루거나 소홀히 방치해서는 절대 안되며, 사고 즉시 빨리 집중 치료를 시작해서 만성화 이전에 치료를 마무리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면 사고의 경중에 상관없이 사고 직후 바로 전문 카이로프랙터를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단을 받고 후유증 예방을 위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 (JJ Chiropractic 밸뷰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