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등 통증 – Wrist Extensor

15년동안 아이스크림 비지니스를 운영하신 분께서 수년전부터 시작된 손등 통증이 점점 더해져가는 상황에서 불의 교통사고를 당하시면서 손등 통증이 일상 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악화되어 내원하신 경우가 있습니다.아이스크림을 퍼내는 힘들고 반복적인 동작으로 이미 만성통증이 잠재된 상태에서 교통사고의 충격이 더해져 아이스크림 퍼내는 작업이 통증때문에 어려워진 경우입니다. 

Wrist Extensor 근육은 바깥쪽 팔꿈치 주변에서 시작된 근육으로 손목을 지나 손가락등으로 이어져 손목을 기준으로 손을 손등 방향으로 들어 올려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구체적으로 extensor carpi radialis longus, extensor carpi radialis brevis, and extensor carpi ulnaris 로 구성된 근육 조합을 통칭해서 Wrist Extensor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손목 통증은 냉찜질과 진통제 사용으로 수일 내에 회복될 수 있지만, 통증과 붓기가 1주일 이상 나아지지 않으며 오히려 나빠진다면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검사와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손목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하며, 사고나 반복적인 운동에 따른 손상과 더불어 관절염이 원인인 경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손목 손상은 주로 손을 앞으로 뻗은 상태로 앞으로 넘어지면서 발생하며 염좌(Sprain/Strain) 또는 골절의 원인이 됩니다. 이런 유형의 손목뼈 골절은 사고 직후에 X-ray에서도 발견되지 않을 정도로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반복적인 동작/운동에 따른 손상은 테니스의 반복된 스윙동작, 첼로를 휘게만드는 작업 등으로 관절 주변의 조직에 염증을 유발하거나 혹은 스테레스 골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반복된 동작을 쉬지않고 몇시간 동안 지속한 경우에 더욱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반복된 동작의 스트레스로 인해 엄지손가락 밑부분의 통증을 유발하는 De Quervain’s 질병도 이와 같은 경우입니다.

관절염의 경우는 관절내에서 충격을 흡수해주는 연골(Cartilage)이 퇴행하여 발생하지만 손목의 경우에는 과거에 손목을 다친 경험이 있는 경우가 없으면 드물게 나타납니다.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에는 손목에서 흔하게 발생하며, 양쪽 손목에서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이외에도 다른 원인때문에 손목 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상태가 더 악화되기 전에 전문가의 검사와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전문 카이로프랙틱 크리닉에서는 화학적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통증 완화는 물론 개인에게 특화된 치료 방법과 일정으로 약물 부작용없는 기능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증상이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카이로프랙터를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특히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의 후유증은 수일에서 수개월이 흐른 뒤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당장 아픈 곳이나 이상 소견이 없더라도 예방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 (JJ Chiropractic 밸뷰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