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척추신경 – Herniated Disk (척추원반탈출증; 디스크)

척추를 구성하는 24개 척추뼈 사이에 위치하는 마치 고무같은 완충제 역할을 하는 척추원반(디스크)에 문제가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디스크는 부드러우면서 젤리같은 중심체(Nucleus)와 단단한 고무같은 바깥 가장자리(Annulus)로 구성됩니다. 척추원반탈출증은 간혹 Slipped Disk 또는 Ruptured disk라고도 불리우며, 이는 Annulus가 찢어지며 중심체(Nucleus)의 일부가 바깥으로 밀려나온 상태입니다.
Herniated Disk는 척추뼈의 어느곳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주변의 신경을 간섭하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발생 위치에 따라 팔 또는 다리에서의 통증, 무감각 혹은 근력약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Herniated DIsk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반드시 외과적인 수술을 필요로하지 않습니다.
증상많은 경우에 허리 척추에서 발생하지만 목 척추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디스크의 위치와 이로인해 발생하는 압력이 가해지는 신경의 위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오른팔 혹은 왼다리와 같은 한쪽의 몸에서 증상이 발생합니다.

팔 또는 다리 통증허리 척추에서 디스크가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가장큰 통증은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부위에서 나타나지만 발에서도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목 척추에서 발생한 디스크는 어깨와 팔에서 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기침, 재채기 혹은 특정 자세를 취했을 때 팔 또는 다리로 Shooting Pain을 경험할 수 있으며, 찌르는 듯한 혹은 타는 듯한 통증이 발생합니다.신경 간섭 부위에 따라 방사형(Radiating) 감각이상 또는 저림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며, 또한 해당 신경으로 제어되는 근육 운동의 이상으로 이어져서 움직임이 어눌하게 되면서 물건을 들거나 잡고 있는 동작에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에는 증상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엑스레이나 MRI 이미징을 통해 진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 혹은 허리 통증이 팔 혹은 다리 쪽으로 이어지거나 혹은 무감각, 저림증상, 근육이 약해진다면 반드시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전문 카이로프랙틱 크리닉에서는 화학적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통증 완화는 물론 개인에게 특화된 치료 방법과 일정으로 약물 부작용없는 기능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증상이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카이로프랙터를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특히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의 후유증은 수일에서 수개월이 흐른 뒤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당장 아픈 곳이나 이상 소견이 없더라도 예방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 (JJ Chiropractic 밸뷰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