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척추신경 – 턱관절증후군 (TMJ; TemporoMandibular Joint)#13

교통사고의 후유증으로 턱관절 이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순간적인 충돌 충격으로 머리가 양쪽방향으로 심하게 움직이면서 턱관절 위치가 순간적으로 이탈하면서 발생합니다. 사람의 몸에서 가장 강력한 근육중 하나는 음식을 씹는 동작을 수행하는 Masseter(교근; 깨물근)로 작동하는 턱관절의 이탈은 근육 이상으로 이어져 심한 만성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입을 움직일 때에 턱관절 부분이 아프고 잡음이 나며 입 열기가 어렵고 턱운동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양인에 비해 서양인의 얼굴 구조에서 더 많은 TMJ 환자가 발생하지만 크고 작은 사고로 인한 후유증으로 상당수의 한국분들도 턱관절의 만성통증을 호소하십니다. 턱관절 이상은 두통을 유발하는 큰 요인으로 작용하기때문에 턱관절 통증과 더불어 얼굴 이마 옆 주변의 만성두통으로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턱관절증후군의 일반적인 원인으로 관절염, 턱 손상(사고), 장기간 만성으로 이를 갈거나 꽉 물고 지내는 습관, 턱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 질환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통증은 대부분의 경우, 비외과적인 치료와 휴식으로 회복될 수 있지만 심각한 경우에는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턱관절의 긴장(Tension)을 유발하는 생활 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며, 예컨대 이를 자주 갈거나, 꽉 물거나 연필을 씹는 등의 습관에 대한 문제의식을 스스로 고취하여야 하며, 가능한 소프트한 음식을 섭취하면서 껌을 씹지않으면서 턱관절 근육의 운동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 완화를 위해서는 6개월 이상 지속된 만성 통증인 경우에는 따뜻하게, 급성인 경우에는 얼음 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턱관절 통증으로 입을 열기 어려운 수준으로 통증이 심하거나 통증이 쉽게 나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검사와 교정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 기간이 길어질수록 회복 기간도 상대적으로 길어질 수 있으며,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검사와 치료를 받고 통증없는 건강을 회복하세요.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 (JJ Chiropractic 밸뷰/린우드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