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척추신경 – 정강이 통증 (Shin Splint)#11

Shin Splint의 어원은 정강이뼈(Tibia) 주변에 발생하는 통증을 의미하며, 무릎 아래에 위치한 정강이뼈 앞쪽 부위의 통증과 관계됩니다. 이는 주로 육상선수, 댄서, 훈련병과 같은 직업군에서 발생합니다.

의학적으로 Medial tibial stress syndrome으로 칭해지듯 정강뼈 앞의 안쪽면에 주로 통증이 발생하며, 이는 운동선수가 심하게 훈련을 했거나 훈련방법을 달리 했을때 주로 나타나며, 근육, 힘줄 및 뼈조직의 과도한 사용에 기인합니다.

운동선수가 아니더라도 매일하는 조깅 이후에 혹은 출발하려는 버스를 타기위해 잠시 달린 후에 정강이 통증을 느끼시면 Shin Splint일 수 있습니다.

이는 평발(Flat Feet), 불편한 신발 착용, 준비운동없이 바로 운동을 하거나 혹은 운동 이후에 Cooldown Stretch를 이어하지 않는 경우, 마지막으로 발목, 엉덩이 혹은 코어근육이 약한 경우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같이 평소에 꾸준한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도 갑자기 더 심하게, 더 자주, 더 오래 운동을 했을 경우에도 Shin Splint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Shin Splint는 휴식과 냉찜질만으로 회복될 수 있으며, 발에 잘 맞는 신발과 적절한 재활치료로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휴식 : 통증, 붓기, 불편함을 유발하는 동작은 금지하며, 수영, 자전거, 수중보행과 같은 충격이 덜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냉찜질 : 정강이 통증 부위에 아이스팩을 약 15~20분정도 사용하며, 수일동안 하루에 4~8회 정도 사용하며, 얇은 천으로 아이스팩을 감싸서 사용하셔야 불의의 동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치료 : Shin Splint의 원인이 된 해당 근육/힘줄과 같은 연조직의 이완 치료로 통증 완화는 물론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Shin Splint 통증은 몇주간의 적절한 휴식, 냉찜질과 이완치료와 같은 비침습적 방법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통증 기간이 길어질수록 회복 기간도 상대적으로 길어질 수 있으며,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검사와 치료를 받고 통증없는 건강을 회복하세요.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 (JJ Chiropractic 밸뷰/린우드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