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척추신경 – 무릎 통증(Knee Pain)#8

교통사고때문에 혹은 만성 무릎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의 증상은 통증으로 인해 거동이 불편하며, 앉고 일어서는 간단한 동작조차도 무릎 통증으로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무릎 통증은 무릎을 구성하는 주요 기관들의 손상에 의해 발생하거나 혹은 허리에서 다리/발로 이어지는 신경 경로의 간섭현상(Neuropathy; 신경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군인이 전장에서 발목 지뢰를 밟아 폭파되면서 오른쪽 다리 무릎까지 모두 없어진 상태로 필요한 치료를 마친 후에 오른쪽 발이 아프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바로 대표적인 신경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오른쪽 발이 없으나 허리쪽에서 발생한 신경증으로 인해 오른쪽 발이 아픈 것처럼 느끼시는 것입니다. 

이를 명확히 구분하기 위해서는 몇가지의 간단한 Orthopedic 검사가 필요합니다.  무릎을 구성하는 주요 기관들은 Meniscus, ACL(Anterior Cruciate Ligament), PCL(Posterior Cruciate Ligament), MCL(Medial Collateral Ligament), LCL(Lateral Collateral Ligament)이며, 이들의 이상 여부를 검사하면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Sciatica)을 포함하여 허리로 부터 발생한 신경증의 경우에는 허리 척추신경의 간섭현상을 제거하면서 무릎통증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축구 혹은 야구 등의 운동선수 무릎 십자인대(Cruciate Ligament) 파열과 같은 직접적이고 심각한 무릎 손상은 인대접합 수술 또는 연골 손상에 따른 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으나, 상당수의 무릎 손상은 부분적인 파열 혹은 이완(Laxity) 등과 같은 제한된 손상으로 수술없이 교정과 재활치료를 통해 통증관리는 물론 원상복구가 가능합니다.

주변에 무릎이 아프신데, 통증부위에 그냥 파스를 붙이거나 가벼운 열찜질을 하는 등 민간요법을 통해 통증만 완화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무릎 관절 통증을 파스 혹은 열찜질로만 대응하는 것은 오히려 상태를 더 나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통증 해소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기때문입니다.

특히 교통사고와 같은 Trauma과 관련된 무릎통증인 경우에 따뜻한 온찜질은 일시적인 통증 해소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혹시 있을 수 있는 염증이나 부종은 더 악화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반드시 차가운 냉찜질을 하셔야 합니다.

오래된 손상일수록 회복 기간도 상대적으로 길어질 수 있기때문에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검사와 치료를 받고 무릎 건강을 회복하세요.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 (JJ Chiropractic 밸뷰/린우드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