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닥터 – 노화 2. (활성산소와 항산화 작용)

안녕하세요? 굿닥터 카이로 프랙틱의 김병성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회(노화1.)에서 언급하였던 활성산소가 무엇이며 어떻게 제거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활성산소란 호흡을 통해 체내에 들어온 산소가  여러 대사 활동 중 산화되어 발생하며, 과도하게 발생된 활성산소는 세포나 조직을 손상시키고 노화를 촉진시키며 암을 유발합니다. 그러나 활성산소가 무조건 몸에 해로운 것은 아닙니다. 활성산소는 염증과 싸우거나 박테리아를 죽이고 인체 내부 기관과 근육의 활동을 조절하는등  우리 몸의 세포들이 정상적으로 활동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생성된 활성산소는 우리 몸에 좋지 않는 영향을 주므로 가급적이며 줄이거나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어떤 생활 습관과 식생활을 유지해야 과도한 활성산소를 제거 할 수 있을까요?

활성 산소의 발생을 억제하는 첫번째 생활 습관은 적게 먹는 소식입니다. 활성산소는 음식물의 소화와 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므로 음식을 적게 먹으면 노화가 억제되고 수명도 연장되므로 소식이야말로 무병장수를 위한 가장 검증된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적절한 운동입니다. 활성산소는 호흡과 비례해 증가하므로 쉽게 생각하면 운동을 하면 오히려 노화도 촉진되는 것처럼 보이나 오히려 적절한 운동은 활성산소에 대항하는 자연적 항산화물질의 분비도 늘어나서 산화 손상을 받지 않으며, 오히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으며 이런 자연적 항상화물질의 생성이 억제되어 산화손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활성산소 제거하는 세번째 생활 습관은 활성산소를 제거 해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식품 또는 약품의 형태로 항산화물질을 외부에서 공급해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손상을 억제하는 방법으로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중 비타민C, E와 같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는다면 노화가 억제됩니다.

첫번째 대표적인 항산화 음식은 토마토입니다. 항산화작용이 뛰어나 라이코펜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토마토에 들어있는 파이코펜은 체내의 세포가 빨리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암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고마운 야채입니다.

귀리는오트밀의 재료로서 아미노산과 비타민 특히 비타민 E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피부등에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주고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식이섬유 또한 풍부해서 변비 예방에도 매우 좋습니다.

부추는 김치나 전의 재료로 쓰이는 야채로 칼륨과 셀레늄,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과 같은 영양성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플라노보이드와 파이토케미컬 등의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여 활성 산소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감자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많이 들어있어 활성산소의 제거에 도움을 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노폐물의 배출과 변비에도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버섯에는 무기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플라노보이드 성분 또한 포함되어 있어서 활성산소가 세포를 공격하는 것을 막아주며 항암효과 또한 좋습니다.

좋은 음식과 적당한 운동으로 보다 젊고 건강한 한 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