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닥터 – 손과 발의 부종 1

안녕하십니까? 굿닥터 카이로프랙틱 클리닉의 김병성입니다. 많은 분들이 발과 다리에 알 수 없는 이유의 통증과 붓기로 인해 힘들다는 말씀을 하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발과 다리가 붓는 일반적인 이유와 그 해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리가 붓는 이유 중에서 가장 심각한 원인은 신장(콩팥) 질환이 있는 경우입니다. 신장에 이상이 있는 경우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면서 체내의 삼투압이 낮아지고 그로 인하여 몸에 수분이 축적되면서 손과 발 뿐만 아니라 얼굴까지 붓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장시간 계속해서 서서 지내시거나 또는 계속해서 앉아 계시는 환자분들 경우 흔히 나타납니다. 전자는 주로 웨이트리스나 매장 판매원 또는 간호사들이고 후자는 수험생들이나 컴퓨터 관련 업종 직장인들에게서 자주 나타납니다. 오래 서서 일하는 경우는 중력에 의하여 체액이 하지에 몰리기 때문이고, 오래 앉아 일하는 경우는 허벅지가 심하게 압박을 받아 혈관 등이 눌려 순환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성에게서 다리 붓기가 잘 발생하는 또 다른 이유로 운동 부족 또는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근육 양의 감소가 있습니다. 언듯 보기에 다리 근육의 양과 붓기가 서로 상관이 없는 것 처럼 보이지만, 다리 근육을 사용하면서 생기는 압력은 정맥이나 림프액의 순환을 돕기 때문에 근육의 양이 많을수록 순환에 더 큰 도움을 받게 됩니다.

다리의 부종(붓기)를 막기 위해서는 다음의 방법들을 생활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1. 1. 장시간 서있는 시간을 줄이도록 합니다. 같은 장소에서 오랫동안 서있어야 하는 경우라면 발판 같은 것을 준비해서 한쪽 발을 번갈아 올려 긴장을 풀어주도록 합니다. 또한 30분에 한 번씩 간단한 스트레칭을 실시 합니다. 발목을 돌리고 발 앞꿈치를 들어 올리는 등의 스트레칭은 일하는 도중에도 간단히 할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2. 오랜 시간을 앉아서 일하는 경우라면 적어도 한 시간에 5분 이상은 일어나 서 움직입니다. 장시간 앉아 있는 자세는 허벅지를 심하게 압박하므로 일어나서 걷거나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다리를 오래 꼬고 앉아 있지 않도록 합니다.

3. 하지의 붓기가 심한 경우 쉬는 동안에는 누워서 다리를 심장보다 더 높은 곳에 올려 놓도록 합니다. 또한 의료용 압박 스타킹도 심한 부종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저 칼로리, 저 염식 식단으로 식사를 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붓기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은 다음 이시간에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