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닥터 – 목디스크 자가진단법

안녕하세요. 굿닥터 카이로프랙틱의 김병성 원장입니다. 제가 중고등 학생이었던 30여년 전만 해도 디스크는 상당히 낯선 질환이었습니다. 중학교 2학년 때 같은 반 친구가 체육시간에 운동을 하지 않고 쉬고 있어서 그 이유를 물어보니, 얼마 전 뛰어 놀다가 다쳐서 정형외과 선생님이 디스크가 생겼으니 당분간 체육활동을 하지 말라고 당부했다고 말해주었습니다. 저는 그 때 비로서 처음으로 디스크 질환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주변에서 쉽게 디스크 질환 환자들을 만날 수 있고, 디스크 질환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많은 분들이 더 많은 시간을 학교와 직장에서 앉아 시간을 보내고, 자가용이나 대중 교통 수단을 이용해서 앉아서 이동하시며, 예전에는 없던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나쁜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미디어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이미 디스크 증상을 겪었거나 겪고 있는 주변 환자들을 통해 디스크 질환이 어떤 질환인지 그리고 그 증상은 대충 어떠한 지 알고 계십니다. 그래서 디스크 의심 증상이 본인에게 발생하면 “내게도 디스크가 생긴 것이 아날가?” 하는 의심을 하게 됩니다. 모든 질환은 발생 초기에 치료하여 완치율을 높이고 재발율을 낮추는 것이 당연하지만, 의심 증상이 발생했다는 이유로 매번 병원을 찾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나 의료비가 비싸고 절차 또한 까다로워 병원 문턱이 높은 미국에서는 더더욱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디스크의 자가진단이 더더욱 중요합니다.

다음은 목디스크의 자가진단법입니다. 본인의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o 뒷목과 어깨가 자주 결리고 쑤시는 증상이 한달 이상 지속된다.

o 목을 뒤로 젖히는 것이 어렵거나 아프다.

o 목 또는 어깨 통증과 동반되는 두통이 있다.

o 잠을 자고 일어나면 목이 아프거나 개운하지가 않다.

o 팔부터 손가락까지 타고 내려오는 통증 또는 저림이 있거나, 감각 이상이 느껴진다.

o 기침을 하면 어깨나 팔과 손으로 통증 또는 저림이 나타난다.

o 오랜 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위의 질문 중에 세가지 이상이 본인에게 해당된다면 목 디스크가 의심됩니다. 하지만 위 증상들을 유발하는 수 많은 원인들이 있으며 그에 따라 치료법 또한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