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여성들이 더욱 조심해야 하는 퇴행성 목 디스크

안녕하세요. 굿닥터 카이로프랙틱의 김병성입니다. 목 디스크의 원인 중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퇴행성 목 디스크이며, 특히 여성들이 더 큰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왜 남성들 보다 여성들에게 빈번하게 나타나는지 그 원인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인간의 신체는 20대에서 30대까지 최고의 전성기에 다다른 이후 서서히 모든 기능들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40대에 들어서면 목 특히 경추 주변의 근육의 근력이 서서히 약해지다가 50대가 되면 급격하게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남성들보다 근력이 약한 여성들에게서 그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됩니다. 근력의 약화와 더불어 나쁜 생활 습관 또한 퇴행성 목 디스크를 유발하는데 큰 영향을 줍니다.

근래에 들어 대표적인 잘못된 습관으로는 스마트폰 증후군이 있습니다. 바른 스마트폰 사용법은 고개를 곧게 세우고 스마트폰을 눈 높이에 맞추고 턱을 당겨 목을 펴고 이용하는 것인데, 그럴 경우 오랜 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팔이 아프게 되므로 자신도 모르게 상완을 몸에 붙이고 고개를 심하게 아래로 숙이게 됩니다. 그 결과 고개를 거의 50~60도 가까이 숙이게 되는데, 이와 같은 자세는 목에 엄청난 부담을 주게 됩니다. 사람의 머리는 약 5~6 kg 정도의 무게인데, 30도로 목을 굽히면 약 18 kg, 그리고 60도로 굽히면 약 27kg 정도의 무게가 목에 실리게 됩니다. 즉 20 lb 짜리 쌀 두 포대 이상을 목에 지고 있는 셈이지요. 이로 인해 근육엔 쉽게 무리가 오게 되고, 척추는 정상적인 C자 모양 대신 일자 모양이 되면서 거북 목처럼 변하게 됩니다.

베개를 잘 못 사용하는 경우도 퇴행성 목 디스크에 큰 영향을 줍니다. 모든 사람들이 다른 얼굴 모양을 하고 있는 것처럼, 모든 사람들의 목 길이와 두께 그리고 모습이 다 제각각 입니다. 그래서 잘못된 베개로 잠자게 되면 목 근육이나 힘줄이 편안하게 이완되지 못하고 심하게 경직된 상태가 되어 척추를 압박하게 됩니다. 이 상태가 오래되면 목의 퇴행이 진행되어 결국 퇴행성 목 디스크가 올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베개의 높이는 바로 누웠을 때 바닥에서 머리가 약2~3 인치 정도 떨어져야 하며, 베개는 목에 C자 모양의 곡선이 생길 수 있도록 목을 잘 받혀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처음에 언급한 것처럼 모든 사람들의 체형이 다르기 때문에 미세한 차이도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의 몸에 잘 맞는 베개를 찾는 노력은 필수적입니다. 여성들의 사회 참여가 많이 늘어나게 되면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여성의 숫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신의 몸에 맞지 않는 의자를 사용하거나 나쁜 자세로 장시간 컴퓨터 앞에 앉아있다 보면, 목을 자라처럼 쭉 빼고 머리를 컴퓨터 스크린을 향해 등을 굽히고 앉아있게 됩니다. 스마트폰의 잘 못된 사용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러한 자세는 목 뼈와 근육 그리고 인대에 심한 부담을 주게 되고 결국 경추와 디스크의 퇴행으로 이어지게 되며 허리에도 심각한 무리가 따르게 됩니다. 나쁜 자세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우선 양쪽 발 바닥이 바닥에 닿게 하고 무릎이 90도가 되도록 의자 높이를 맞춥니다. 골반 뒷부분과 허리가 등받이에 닫도록 바짝 의자를 당겨 앉도록 하며, 어깨를 펴고 턱과 목을 당겨 척추를 곧게 만들어 줍니다. 키보드와 모니터는 몸의 정면에 오도록 위치시키고, 모니터 위쪽 모서리가 이마 높이에 오게 맞추도록 합니다.
평소에 퇴행성 목 디스크를 예방 할 수 있는 운동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 시간을 가급적 줄이도록 하며, 30분에 한 번은 목과 등을 스트레칭 하도록 합니다. 쉬는 시간에는 목을 곧게 펴고 등을 벽에 바짝 붙이고 벽을 머리와 양쪽 어깨로 지긋이 밀어주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걷는 운동 역시 척추 질환 예방에 매우 좋은 운동으로 신체 전체를 부드럽게 움직이게 하고 심폐기능을 강화하며 구부정한 척추를 펴주고 균형을 잡아줍니다. 걸을 때는 시선을 멀리 향하고 어깨와 등을 쭉 펴며 보폭은 어깨 넓이 이상으로 다리를 힘차게 뻗어 걷도록 합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Good Doctor / 425-775-7550
gooddoctorchiro@gmail.com / 19514 64th Ave. W #B, Lynnwood, WA 98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