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부상으로 인한 치료 2

안녕하세요. 굿닥터 카이로프랙틱 클리닉의 김병성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미처 소개해 드리지 못한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에 대한 치료법들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회에 알려드린 척추교정, 냉온찜질, 레이저 치료 외에도 마사지, 무중력 감압치료(견인치료), 운동치료, 테이핑 요법… 등으로 치료합니다.

마사지 테라피는 이미 고대 동서양 국가들의 기록에 남아 있을 정도로 오래된 치료법으로 사람은 자신의 육체가 통증을 느낄 때 본능적으로 주무르고, 손을 비벼서 열을 내기도 하며, 근육의 경직을 풀어주어 운동범위를 확장시켜 줍니다. 이와 같이 마사지는 인간에게 매우 자연스러운 치료법으로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발전 하였습니다. 카이로프랙틱 클리닉에서는 정규 교육 과정을 거치고 보건국에 등록된 정식 마사지 테라피스트에 의해 교통사고로 손상된 근육을 치료하고 제한된 운동 범위를 확장시켜줍니다.

또한 저희 굿닥터 카이로프랙틱 클리닉 경우에는 마사지 테라피스트에 의한 마사지 외에도, 치료 받으시는 모든 환자분들에게 무료로 아쿠아 마사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쿠아 마사지 (Aqua Massage)는 마사지 기계 안에 편안하게 누워있으면 36개의 노즐에서 뿜어져 나오는 따뜻한 온도의 물로 목에서부터 발바닥 끝까지 전신의 구석구석을 고르게 마사지 해주며 그 압력으로 인하여 혈관이 일시 압박되어 정체되어 있던 림프액이나 정맥혈이 심장으로 돌아가 붓기가 가라앉고 가벼워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으로 돌아갔던 혈액이 다시 돌아와 혈관이 확장되며 전신의 순환이 촉진되어 다양한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단 15분-20분 마사지로 1시간 전신 마사지를 받은 효과를 보실수 있는 최신 마사지 치료입니다.

견인치료(Mechanical Traction)의 기본 원리는 환자의 목 또는 허리를 견인기구로 당겨서 척추 주변의 근육들을 이완시키고 디스크에 음압(Negative Pressure)을 주어 삐져나온 디스크가 자기 자리로 돌아가 신경근의 눌림을 감소시켜 목과 허리의 통증을 줄여주고 팔 다리에 나타나는 신경증을 해소시켜 줍니다.

특히 무중력 감압치료(Decompression Treatment)는 무중력 상태에서 디스크 공간이 확장되는 원리를 응용한 치료법으로 일반적인 견인치료기가 더욱 발달된 형태입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며 특정 부위에 정밀한 견인력과 감압력을 전달하여 불필요한 신전(당김)을 줄이고 보다 나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운동치료법은 일반적인 운동과 달리 운동을 통해 환자를 빨리 회복시키고자 하는 방법입니다.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한 신경 및 근육 혹은 관절계의 비정상적인 기능을 정상 또는 정상에 가까운 상태로 회복시키고 보다 나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실시합니다.

교통사고 환자의 경우 주로 손상된 관절의 가동성을 확장시켜주기 위한 가동성 운동(관절범위 운동과 스트레칭 운동)과 근력강화 운동을 클리닉에서 실시하거나 집에서 할 수 있도록 교육시킵니다.

운동치료법의 경우는 다른 치료가 수동적으로 실시 되는 것에 비해 환자 스스로가 치료에 참여해야 하기 때문에 귀찮거나 번거로울 수 있으나 보다 나은 치료 결과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테이핑요법은 주로 치료 초기에 활용되는데 접착성이 있는 테이프를 사용하여 신체의 해부학적 특성, 운동기능적 특성, 각 부위의 크기와 형태 등을 고려하여 감아주는 처치법입니다.

테이핑은 관절 가동범위를 제한하고, 관절의 고정, 근육의 압박, 인대와 건을 보강해주는 효과를 냅니다.
부상당한 부위의 근육이나 힘줄은 유연성이나 안정감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부상당하기 이전보다도 부상이 재발되기 쉬우므로 테이핑을 하게 되면 재발을 방지해 줍니다.

어쩔 수 없이 교통사고를 당하셨을 경우 제가 알려드린 정보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안전운전 하시고 건강한 모습으로 다음 주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