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골 신경통의 원인과 치료법 (1)

안녕하세요. 굿닥터 카이로프랙틱 김병성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제법 기온차가 벌어지는 여름의 막바지로 향해가고 있는 요즘 주변에 가벼운 감기를 앓는 분들이 계시는데, 항상 건강 잘 챙기시길 바라며 오늘은 주변에서 자주 들으시는 증상중에 하나인 좌골신경통(Sciatica)에 대하여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좌골신경통의 의미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좌골 신경(Sciatic Nerve)이 압박을 받거나 과도한 자극에 의하여 발생하는 통증을 말합니다.

좌골신경은 요추에서 뻗어나오는 다섯줄기의 신경이 모여서 이루어진 굵은 신경조직으로 엉덩이를 지나 다리를 타고 내려갑니다. 그래서 좌골신경통은 엉덩이에서부터 다리까지 타고 내려가는 통증이나 신경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좌골 신경통의 원인을 크게 다섯 가지 정도로 나누어 보았을 때, 첫째로 퇴행성 디스크 질환(Disc herniation)에 의한 것일 수 있습니다. 디스크에서 수핵 (nucleus pulposis)이 터져나와 5가지의 다른 신경뿌리중 하나, 또는 좌골신경 자체를 자극해서 염증반응(Inflammation)이 일어나면서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둘째는 협착증(Spinal Stenosis)에 의해서도 좌골 신경통이 발생됩니다. 척수(Spinal Cord)가 있는 척수관(Spinal Canal) 이 선천적으로 좁거나 후천적으로 좁아짐으로 인하여 척수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져서 생겨나게 됩니다. 개인마다 눈, 코, 입 크기가 다르듯 선천적으로 척수관이 작은 사람들에게 치명적인 증세입니다. 가뜩이나 좁은 공간에 뼈가 척수쪽으로 더 자라나거나 (bone spur) 종양 같은 물질이 척수관을 더 비좁게 만드는 현상(Space occupying legion) 등이 증세를 악화시키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치료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세 번째로는 좌골 신경주변에 있는 근육으로 인하여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대표적인 근육으로 Piriformis, Gluteus medius, Gluteus minimis, and Quadratus lumborum 등이 있습니다. 특히 Piriformis 근육의 경우 좌골 신경 바로 위를 지나가기 때문에 좌골 신경통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나 디스크 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에 종종 혼동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네 번째는 여성분들 중 임신 중에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체형의 변화와 늘어난 체중, 그리고 몸을 받쳐주는 주변근육의 약화되면서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잘못된 습관에 의해서 이런 증세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남성분들 경우 바지 뒷주머니에 지갑을 넣고 장시간동안 운전을 하거나 의자에 앉아 업무를 보는 경우 이런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카이로프랙틱 치료는 관절의 가동범위를 복원시켜주며 그 관절주변 근육의 경직으로 인한 통증을 반복적인 치료를 통해서 좌골 신경통으로부터 회복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탁월한 치료 방법입니다. 부디 건강하시고 활기찬 한주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