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물 1.

안녕하십니까? 굿닥터 카이로프랙틱 클리닉 김병성입니다. 이번 회에는 우리의 건강과 삶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물과 물을 이용한 건강관리법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구에 생명이 존재하는 이유는 모두가 알고 계신 바와 같이 물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지구에서 가장 흔한 원소인 산소와 수소가 결합되어 이루어진 물이 지구에 생명을 가져다 줄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성질은 물질을 녹이는 능력입니다. 그로인해서 외부에서 섭취된 영양소와 산소가 물에 녹아 장에 흡수되고 혈액에 섞여 신체 구석구석에 전달되고, 각 세포에서 에너지로 이용되며 남은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게 도와줍니다.

이와 같이 생존의 필수 요소인 물은 단순히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마시고 씻는 용도로만 사용되었으나, 문명이 발달하고 생활 수준이 개선되면서 생존을 넘어 건강 관리를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되기에 이르렀습니다.

건강 관리를 위한 방법으로, 좋은 물을 마시는 것 뿐만 아니라 물을 이용해 신체와 정신의 병까지 치료하는 하이드로테라피(Hydrotherapy)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을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하이드로테라피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사실 하이드로테라피는 어느날 갑자기 나타난 새로운 치료법이 아니라, 오랜기간 동안 우리들이 사용해온 물을 이용한 치료법이 점점 발달된 형태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반신욕이나 족욕 등을 이용해 건강 관리를 해오고 계시며 이에 대한 효과도 널리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방법들도 모두 하이드로테라피의 범주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을 이용한 치료는 물리치료 요법으로도 널리 이용되어 왔습니다. 이미 기원전 800년경 히포크라테스가 근육 경련과 관절염 치료에 이용하였으며, 현대적인 수치료의 창시자인 오스트리아의 빈센트 프리스니치 박사는 1826년에 그라펜 베르그라는 곳에 최초로 물을 이용한 물리치료센터를 세웠습니다. 풀 테라피(Pool Therapy) 라고 불리는 수중운동은 이미 1893년 본 레이덴에 의하여 고안이 되었습니다. 근래에 들어서는 단순히 물에 몸을 담그는 것에서 벗어나 다양한 수압 및 수류를 만드는 각종 장비를 사용하여 건강증진, 의료적 치료 목적, 비만완화 및 스트레스 해소등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물리치료에 이용되는 대표적인 하이드로테라피의 예로 좌욕, 와류욕, 하바드 탱크 등이 있습니다.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좌욕(Sitz Bath) 또는 둔부욕(Hip Bath)은 좌욕기나 세수대야와 같은 넓은 용기에 약 40-42 ˚C (104-108 ˚F)의 순수한 물 또는 살균 소독제나 약쑥을 우려낸 물에 환부를 담가서 치료합니다. 주로 회음부나 항문 주위에 이상이 생겼거나 청결을 목적으로 실시하며 적응증으로는 출산, 치질, 전립선 이상 등이 있습니다. 와류욕(Whirlpool Bath)은 사지의 치료를 위하여 커다란 물탱크에 교반기를 작동시켜 물맛사지를 해주며 주로 손과 발의 말초혈관 손상에 사용됩니다. 하바드 탱크(Hubbard Tank)는 환자의 전신을 수조에 담그고 교반기를 이용하여 마사지와 혈액순환을 증진시켜주어 각종 마비증이나 관절염 치료에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물을 이용한 마사지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아쿠아 마사지 (Aqua Massage) 경우 기계안에 편안하게 누워있으면 수십개의 노즐에서 적정 온도의 물이 뿜어져 나와 목에서부터 발바닥까지 전신의 구석구석을 고르게 마사지 해주며 그 압력으로 인하여 혈관이 일시 압박되어 정체되어 있던 림프액이나 정맥혈이 심장으로 돌아가 붓기가 가라앉고 가벼워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으로 돌아갔던 혈액이 다시 돌아와 혈관이 확장되며 전신의 순환이 촉진되어 다양한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의 셀룰라이트(피하지방)을 제거해주는 효과로 인해 현재 한국내 유명 다이어트 전문 병원에서도 비만 치료용으로 쓰이고 있기도 합니다. 다음주에는 이처럼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는 소중한 물이 인체에 주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