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 틀어짐 증상

안녕하세요. 굿닥터 카이로프랙틱의 김병성입니다. 이번 회에서는 골반 틀어짐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지를 입는 남성분들은 모르시겠지만 치마를 입으시는 여성분들 중에서는 간혹 치마가 자꾸 한쪽 방향으로 돌아가 지퍼나 단추 또는 치마의 장식이 엉뚱한 위치에 있는 경험을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대게의 경우 원인은 골반의 틀어짐 때문인데, 때로는 제법 심각한 건강 이상의 원인이 수도 있습니다.

골반은 우리 몸의 중심이 되는 척추를 받치는 주춧돌과 같은 역할을 하며, 척추를 통해 내려오는 무게를 양쪽 다리로 분배해줍니다. 때문에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척추와 다리에 연결된 거의 모든 부분에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또한 골반은 바가지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어 우리 뱃속에 있는 내장과 방광을 받치며, 특히 여성의 경우 임신을 하게 되면 아기를 담고 보호하는 역할까지 하게 됩니다.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척추가 틀어지게 되고 목이나 어깨 또는 상반신이 기울어지거나 틀어지게 되어 얼굴 비대칭, 목과 어깨 결림, 허리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틀어진 골반으로 인하여 배꼽이 중앙에 위치하지 않거나 좌우 엉덩이 높이 또는 다리 길이의 차이가 발생해서 고관절, 무릎 또는 발목의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드물게 하지가 쉽게 붓거나 소화장애가 생길 수도 있고,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이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골반 틀어짐은 상대적으로 근력이 약한 여자들에게 생기며, 틀어짐의 원인으로는 쪽으로만 다리를 꼬거나 어깨에 무거운 가방을 메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나쁜 자세로 오랜 시간 앉아있거나 옆으로 또는 엎드려서 자는 경우 골반이 틀어지게 됩니다. 전문가들은 여성들이 애용하는 하이힐도 골반 틀어짐의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골반 틀어짐 예방을 위해서는 자신의 신체 사이즈에 맞는 의자 등받이에 골반을 최대한 밀착시키고 어깨를 펴고 허리를 곧게 세워 앉습니다. 만약 의자가 아닌 맨바닥에 오래 앉아야 하는 경우에도 허리를 바로 세우고 똑바로 앉아야 하며 한쪽 팔을 뻗어 바닥을 받쳐 비스듬하게 앉지 않도록 합니다. 여성의 경우 하이힐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가급적 신지 않는 것이 좋으며 짝다리를 집고 오래 서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곳에서 오랜 시간 서서 일하셔야 하는 분들은 밑에 작은 발판을 준비 하셔서 발씩 번갈아가며 올려 놓아 어느 한쪽 다리에 피로가 쌓이는 것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골반 틀어짐이 의심되거나 그로 인한 통증이 있으시다면 척추 전문의와 먼저 상담하시고 x-ray 등의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