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로프랙틱 클리닉에서 물리치료를 받을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굿닥터 카이로프랙틱 클리닉의 김병성입니다. 이번 컬럼의 제목은 저희 클리닉에 전화로 문의 하시는 환자분들께서 종종 하시는 질문입니다.

어떤 분들은 카이로프랙틱 클리닉에 물리치료를 받으러 가신다고 말씀하시고, 어떤 분들은 마사지를 받으러 가신다고도 하십니다. 그래서 카이로프랙틱이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은 카이로프랙터와 물리치료사 또는 마사지사의 경계를 애매하게 알고 계신분들이 더러 계십니다. 그래서 이번회에서는 카이로프랙터가 무엇을 하는 닥터인지 그리고 카이로프랙틱 오피스에서는 어떤 의료 서비스를 받으실 있는지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scope of chiropractic practice, 카이로프랙틱 진료 범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카이로프랙터는 카이로프랙틱 대학을 입학하기 위해 대학에서 정해놓은 과목들을 먼저 이수하여야 하며, 대게는 생물 또는 화학 등을 일반 대학 또는 전문 대학에서 전공합니다. 카이로프랙틱 대학에서는 1년의 인턴과정이 포함된 4년간의 교육과정을 마치고 4차례의 국가고시를 보는데, 그중에는 물리치료와 X-ray 과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이로프랙틱 면허를 취득하게 되면 따로 물리치료사나 X-ray 기사를 고용하지 않고도 척추교정 외에도 물리치료와 방사선 촬영 그리고 X-ray 판독까지 모두 있게 됩니다.

미국의 거의 모든 지역의 카이로프랙틱 진료 범위가 비슷하지만, 주의 실정에 맞게 약간씩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워싱턴주는 극히 제한적인 물리치료 기기의 사용만 카이로프랙터에게 허용합니다.

예를 들면 캘리포니아에서는 카이로프랙터가 아무 제약 없이 사용 있는 원적외선 치료기나 전기 치료기 또는 초음파 치료기 등의 의료기구 사용이 워싱턴주에서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클리닉에서는 의료법에서 허용하는 레이저 치료기, 무중력 감압 치료기, 핫팩 그리고 테이핑 요법 등을 이용한 물리치료를 제공하며 면허를 가지고 있는 테라피스트에게 마사지를 받으실 있습니다.

오레곤주의 경우는 카이로프랙터의 간단한 수술(시술) 허용됩니다. 예전에 인구가 적고 의사가 많지 않았던 오레곤주의 특성이 반영되었기 때문이지요. 최근 카이로프랙틱 면허 보드에서는 acupuncture () 과목을 면허 시험에 포함시켰습니다.

카이로프랙터는 독립적으로 신체검사를 하고 진단을 내릴 있기 때문에 일반 의사에게 따로 소개(refer) 받지 않더라도 교통사고나 운동 등으로 인한 각종 부상 또는 만성 통증의 검사와 치료를 받으실 있습니다.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면서 학교에서 스포츠 활동을 하는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신체검사 확인서를 받기 위해 부모님들께서 자녀와 함께 오시기도 합니다.

이처럼 카이로프랙터는 전문적인 척추교정 외에도 다양한 치료과 검사를 겸하므로, 환자분들은 각자의 증세에 맞는 적절하고 다양한 치료를 받으실 있습니다. 밖의 치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셔서 문의해 주시면 보다 친절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더운 여름과 추운 겨울의 사이에 있는 길지 않은 아름다운 가을을 건강하게 보내시고, 행복한 한주 되시길 바라며 다음 회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