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로 인한 부상 3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 3

안녕하세요. 굿닥터 카이로프랙틱 클리닉의 김병성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의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의 특징은 신체에 다양한 신근골격계  ( Neuromusculoskeletal) 의 이상이 발생하며 그로 인하여 그 치료기간이 다른 부상에 비해 오래 걸립니다. 때로는 처음 부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지 않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심해지는 경우도 많이 있어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가 치료시기를 놓쳐서 치료가 더 오래 걸리고나 후유증이 남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카이로프랙틱 닥터를 찾으셔서 꾸준히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교통사고를 당하게되면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두통이 있습니다. 예전부터 두통이 있으셨던 경우라면 그 정도가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두통의 원인으로는 뇌에 충격이 가해져 뇌진탕이 생긴 경우와 목을 다쳐서 두통이 생기는 경추 기원성 두통(Cervicogenic Headache)이 있습니다. 뇌진탕으로 발생된 두통은 그냥 시간이 흘러 나아지기를 기다리는 수 밖에 없으며, 혹시 심하게 어지럽거나 속이 매스껍고 머리에 심한 압박이 느껴진다면 뇌에 출혈이 있을 수 있으므로 CT나 MRI 촬영을 통하여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경추 기원성 두통이라면 척추교정으로 목을 치료하면 점점 좋아집니다.

다음으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목과 어깨 그리고 허리의 통증입니다. 주로 근육이나 힘줄을 다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척추교정, 냉온찜질, 레이저, 마사지, 견인치료, 운동치료, 테이핑 요법 등으로 치료합니다.

교통사고는 심한 충격으로 인한 사고이기 때문에 정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척추관절이 미세하게 어긋나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며 제대로 척추교정을 받지 않고 방치를 하게되면 정상적인 척추 배열이 어긋나고 그로 인하여 근육 불균형으로 인한 만성 근육통 생기거나 척추에 일찍 퇴행이 찾아 올 수도 있습니다.

냉온찜질은 집에서도 간단히 할 수 있는 치료법이지만 엄격하게 구분해서 적용해야합니다. 사고가 발생한지 얼마 안된 3~4일 정도는 냉찜질(Ice pack)을 해주어 붓기를 가라 앉히고 염증반응을 진정시켜 주고, 그 이후에는 온찜질(Hot pack)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회복을 빠르게 하고 뭉친 근육을 부드럽게 해주어야 합니다. 처음부터 무턱대고 온찜질 했다가 환부가 심하게 붓고 염증이 더 심해져서 찾아오시는 환자분들을 자주 뵙습니다. 혹시 온찜질을 해야 할지 아니면 냉찜질을 해야 할지 잘 모르시겠다면 클리닉으로 전화를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레이저 치료는 세포 속의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미토콘드리아 (Mitochondria)를 더욱 활성화 시켜 회복 속도를 빠르게 하고 통증을 가라 앉히는 역할을 하며 염증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주로 심한 근육통이나 인대와 힘줄의 염증 치료 그리고 각종 신경통(Neuralgia) 치료에 사용됩니다. 특히 신경계통에 발생한 부상은 회복 속도가 근육이나 인대의 회복 속도 보다 매우 더디며 주로 몸의 안쪽에 큰 신경줄기들이 위치하기 때문에 신체 깊은 곳까지 침투가 가능한 레이저 치료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지면 사정상 다른 치료법들에 대한 소개는 다음 이시간에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 운전 하시고 쌀쌀한 날씨에 감기 조심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