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 관절(TMJ) 증상에 대하여

안녕하십니까? 굿닥터 카이로프랙틱의 김병성입니다. 뜨거운 여름을 뒤로하고 이제 시애틀의 트레이드 마크인 가벼운 비가 내리며 선선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회에는 동안 연재했던 관절 통증에 대한 이야기를 마무리하려 합니다. 지난 2 동안 굿탁터 컬럼을 통하여턱 관절의 구조, 관절 통증의 원인, 그리고 관절 질환의 종류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들이 스스로 관절에 장애가 있다는 사실을 판단 있는 증상들과 간단한 테스트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관절 장애를 판단 있는 여러 가지 증상들 중에서 턱에서 나타나는 증상들로는 1.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턱 관절에서 소리가 난다. 2.하품을 하거나 입을 크게 벌릴 때 그리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을 때 턱 관절에 통증이 있다. 3.말을 오래 하거나 또는 가만히 있을 때도 턱 관절 부근에 통증이 온다. 4.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5.턱이 빠진 적이 있거나 느슨한 느낌이 든다. 6.턱과 얼굴의 근육이 뻐근하거나 통증을 느낀다. 7.턱과 얼굴 주위에 생기는 마비감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나타나는 증상들로는 1.한쪽 관자놀이가 아프다. 2.바늘로 찌르는 듯한 두통, 3.이갈이를 하거나 치아가 맞지 않는다. 4.시야가 자주 흐려진다. 5. 뒤쪽으로 심한 통증과 압력이 느껴진다. 6.이비인후과에서는 정상이라는 데도 불구하고 귓속이 자주 막히고 아프다. 7.자주 현기증이 생긴다. 8.몸의 자세에 이상이 생김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스로 관절 이상을 직접 확인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당연히 전문의와의 상담과 검진이 필요합니다만.

1.양쪽 새끼손가락을 귀 안에 넣고 입을 크게 열거나 다물어 봅니다. 이렇게 했을 때 손가락에 아무런 느낌이 없거나 약한 움직임만 느껴진다면 이상이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손가락을 심하게 조이는 느낌이 있거나, 무엇인가 손가락을 건드리며 덜컥거리는 느낌이 온다면 이상이 있다고 봐야 합니다.

2.양손 두 번째 손가락을 귀 바로 앞쪽에 데고 가볍게 눌러봅니다. 이 상태에서 서서히 입을 열었다 닫아봅니다. 만약 왼쪽이나 오른쪽 중 어느 한 쪽에서라도 통증이 있다면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3.입 안에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고개를 살짝 들고 침을 삼켜봅니다. 이런 식으로 연속해서 침 삼키기를 시도해보세요, 만약 3회 이상 연속으로 삼키기 힘들 때는 턱 관절의 이상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거울을 보면서 입술을 살짝 열어 위 아래 이가 보이도록 한 다음 입을 열고 닫는 모습을 한번 살펴봅니다. 입이 똑바로 열리고 닫히는 것이 정상입니다. 턱이 한쪽으로 치우쳐지거나 벌리고 닫을 때 아래턱이 좌우로 움직인다면 턱 관절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5.입을 크게 벌린 다음 본인의 2, 3, 4번째 손가락을 세워서 넣어봅니다. 이 상태에서 손가락이 드나드는 데에 아무런 이상이 없다면 정상이지만, 입을 벌리고 있는 동안 통증이 생기거나 손가락이 들어갈 만큼 입이 충분히 벌어지지 않는다면 턱 관절 이상이 있다고 봐야 합니다.

지난 3회 동안 턱 관절 이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그 동안 턱 관절의 통증으로 고생하시거나 원인을 모르는 통증을 가지고 있음에도 원인을 몰라 애태우시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