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박 – 숨쉬기가 어려워요

천식 (Asthma)

천식이란?

-폐 속에 있는 기관지가 아주 예민해진 상태로, 기관지가 좁아져, 숨이 차고, 기침을 심하게 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원인은 무엇인가요?

-천식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즉,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알레르기 체질과 주위의 천식유발 인자들이 상호 작용을 일으켜, 면역체계에 혼란이 생기면서, 천식이 발생하게 됩니다.
원인 물질(allergen): 먼지 진드기, 곰팡이, 꽃가루, 동물의 털, 바퀴벌레, 식품, 약물.
악화요인: 감기, 담배연기, 실내오염, 대기오염, 과도한 운동, 스트레스

증상?

천명: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나는 휘파람과 비슷한 쌕쌕 거리는 소리.
기침: 발작적이고 밤에 더 심하다.
흉부압박: 가슴을 조이는 듯한 답답한 느낌.
호흡곤란: 마치 빨대를 입에 물고 쉬는 것처럼 숨이 찹니다.
가래: 끈끈하고 덩어리가 진 가래가 잘 나옵니다.
-환자에 따라 기침만 하거나, 호흡 곤란만 느낄 수 있습니다.
-감기 증상이 있다가, 서서히 악화되어, 심한 천식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혀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천식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진단?

-문진과 진찰로 알 수 있습니다.
-폐 기능 검사를 통해, 폐활량과 기관지의 좁아진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천식 유발 검사를 통해, 기도가 얼마나 민감한가를 측정하여 진단하기도 합니다.
-객담검사를 통해, 알레르기 염증세포를 직접 관찰하여 진단합니다.

치료?

-천식은 만성적이고 재발이 많은 질환입니다. 따라서 증상을 잘 조절하고 폐기능을 정상화하여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치료 방법에 의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치료 목표입니다. 

기관지 확장제: 기관지 근육의 경련을 완화시켜 기관지 확장 효과를 나타냅니다. 흡입제는 기관지에 직접 작용하기 때문에 효과가 빠르고, 부작용이 적어 널리 쓰입니다.

항염증제: 스테로이드제로, 기관지내의 염증을 치료합니다.

류코트리엔 (Leukotriene) 조절제: 천식환자의 폐기능을 좋게 하고, 증상 발작 횟수를 줄여줍니다.

면역요법: 먼지 진드기, 꽃가루와 같은 특정 알레르겐이 원인일 경우에만 효과가 있습니다.

경과:

-만성질환이므로, 꾸준한 치료와 자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지속적인 치료를 하지않는 경우, 좁아진 기관지가 원래대로 넓어지지 않고 좁아진 상태로 굳어지게 되므로, 지속적인 치료가 요구됩니다.

생활 수칙:

-감기에 걸리면, 천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손을 자주 씻고, 마스크를 착용하여 예방합니다. 독감백신을 매년 맞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찬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연기, 강한 냄새 등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집안 청소를 자주하여,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먼지가 날리지 않도록 물걸레나 진공 청소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펫, 천으로 된 소파나 커튼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서 애완동물을 기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실내 창문을 닫아 두어야 합니다. 외출 시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수와 천식의 차이:
기침은 순 우리말로써, 한자로는 해수, 즉 ‘기침 해’ (咳 )  ‘기침할 수’ (嗽 ) 라고 합니다.

해병: 기침을 주로 하며, 가래가 없을 때
수병:  가래를 주로 많이 뱉고, 기침은 별로 없을 때
해수병:  오래 지속되면서, 기침과 가래를 모두 심하게 할 때.

예전에 해수병, 혹은 해소병이라고 불렸고, 현대에는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이라고 부릅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에는 폐기종만성 기관지염이 있습니다. 해수병을 천식과 혼동하여 일반인이 부르기도 하였으나, 천식과는 전혀 다른 병입니다. 보통 흡연자에게 많고, 보통50대 초에 진단되며, 초기에는 숨이 차기보다는 가래를 많이 뱉어냅니다. 병이 진행되어 심해지면, 점차 숨이 차는 증상을 호소합니다.

천식 (喘息) :  기침을 하고 숨을 쉴 때, 목에서 쌕쌕 거리는 천명음이 나면서 만성적인 호흡곤란이 나며, 알레르기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 동의보감에서 효천 (哮喘)이라고 일컬은 병이 현대의 천식에 해당합니다.

박윤진(Yoon Park), MD

가정의학과 전문의
에드먼즈 메디칼 클리닉
Tel. (425) 582-7753
21600 Highway99, Suite280 Edmonds, WA 98026
웹사이트 가기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