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고 – 루돌프 코 같이 항상 빨갛다고요? 코가 항상 붉어서, 술꾼으로 오해 받고 있나요?

딸기코 (주사비; 酒齄鼻; Rosacea)

주사비란, 술버릇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술주(酒)’ ‘주부코사(齄)’ ‘코비(鼻)’ 자로 이루어진 단어로, 술을 마신 듯이 코가 붉게 부어 오른 모양을 뜻하는 피부질환입니다.

딸기코는 어떤 병인가요?

-딸기코는 혈관이 자극 받으면, 정상인에 비해 더 쉽게 늘어나고, 늘어난 후에도 잘 줄어들지 않는 현상이 되풀이 되면서, 혈관이 항상 늘어난 상태로 되어있거나, 점차 심해져, 고름, 부종 등이 생기는 만성 피부질환입니다.

-특히 코와 같이 돌출된 부위, 턱, 이마 등에 지속적으로 홍반, 구진, 혈관확장 등이 나타납니다.

발생 빈도?

-30-50 대
-여자에게 더 흔합니다.
-미국인의 1.3-2.1%

위험인자?

-과도한 햇볕 노출, 술, 뜨거운 음식, 극도의 열에 노출, 정신적 스트레스, 피부 모낭충 감염.

증상?

1. 홍반 혈관확장형 (erythematotelangiectactic type)
-여러가지 비 특이적 자극 (자외선, 열, 화학적 자극, 감정 고조, 술, 뜨거운 음식 등)에 의해 유발됩니다. 이러한 비 특이적 자극을 주었을 경우, 따갑거나, 화끈 거리는 홍반이 발생하여, 수시간에서 수일간 지속됩니다. 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지속적인 홍반과 모세혈관확장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2. 구진 고름물집형 (papulopustular type)
-모낭에 염증성 구진과 고름물집이 얼굴 중심부에 나타나며, 작열감이 나타납니다.
-좀더 진행된 상태에서는, 얼굴에 염증 흉터가 발생하며, 두피에도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딸기코 종형 (phymatous type)
-큰 염증성 결절, 종양성 침윤과 조직 증식이 발생하는 타입입니다.
-울퉁불퉁하고 두꺼운 오렌지 껍질 같은 피부로 변형됩니다.남자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4. 눈에 생기는 형 (ocular type)

-눈꺼풀주위에 발진, 안검 부종, 결막염, 홍채염, 각막염, 안구건조, 안구 이물질감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진단?

-대부분 임상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필요시, 피부조직 생검을 진행하여 진단하기도 합니다.

치료?

국소 요법: metronidazole, azelaic acid, tretinoin, brimonidine, ivermectin
경구 요법: doxycycline, erythromycin, tretinoin, Accutane
물리적 요법: 전기 응고법, 레이저, 외과적 절제.

주의사항?

-장시간 햇볕노출을 피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릅니다.
-자극이 강한 화장품, 향수 사용도 자제해야 합니다.
-알코올이 포함된 화장품을 피합니다.
-비누보다는 저자극 세안제를 사용합니다.
-뜨거운 물 목욕, 사우나는 가급적 피합니다.
-심한 피부 마사지를 피합니다.
-혈관이 확장될 수 있으므로, 과도한 술, 뜨거운 음식/음료,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을 피합니다.

고상욱(Steven Koh), MD
가정의학과 전문의
에드먼즈 메디칼 클리닉
Tel. (425) 582-7753
21600 Highway99, Suite280 Edmonds, WA 98026
웹사이트 가기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