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고 – 삼다증(三多症)’을 앓고 계신 가요?

증상?
-당뇨병 초기에는 전혀 증상이 없어, 놓치기 쉽습니다.

-대표증상은 삼다증(三多症)으로, 소변량이 증가하는 ‘다뇨’, 물을 많이 마시는 ‘다음’, 식욕이 증가하는 ‘다식’이 있습니다.
-혈당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라가면, 소변으로 빠져나가는데, 이때, 수분도 같이 나가면서, 자연스레 소변량이 늘게 됩니다. 수분이 빠지면, 갈증을 느껴,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음식물이 에너지로 이용되지 못하고 소변으로 빠져나가, 공복감이 심해지고, 식욕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 외에 증상으로, 눈 침침함, 손발 저림, 여성의 경우 질 소양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만한 사람에게 당뇨병이 잘 발생하지만, 병이 진행됨에 따라, 영양분이 몸에서 이용되지 않고 빠져나가므로, 피로감을 잘 느끼게 되고, 결국에는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원인?
주된 원인: 비만, 과도한 음식물 섭취, 운동량 감소
다른 원인: 유전, 스트레스, 임신, 감염, 약물(스테로이드제제, 면역억제제)
-단 것을 많이 먹는다고 당뇨병이 생기지는 않지만, 단것을 많이 먹으면, 체중이 늘어날 수 있으며, 비만증이 생기면, 당뇨병이 생길 위험이 증가합니다.

진단?
-식사시간과 관계없이 측정한 혈당이 200mg/dL 이상 일 경우.
-8시간 공복상태에서, 측정한 공복 혈당이 126mg/dL 이상 일 경우.
-경구 당부하 검사에서 75mg의 포도당을 섭취한 뒤, 측정한 2시간째 혈당이 200mg/dL 이상일 경우.
-당화혈색소 검사에서 수치가 6.5%이상일 경우.

분류?
제1형 당뇨병: 췌장에서 인슐린이 제대로 분비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로 소아 환자가 많으며, 인슐린 주사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제2형 당뇨병: 인슐린은 제대로 분비되지만,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인슐린이 제대로 제 기능을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된 원인은 비만입니다. 혈당 강하제를 복용하거나, 인슐린 주사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치료?
1. 식사요법: 저탄수화물 식사를 하여야 합니다. 단것과 고 열량음식을 피합니다.
2. 운동요법: 지방 감소와 근육강화를 위해, 꾸준한 운동을 하여야 합니다.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3. 약물요법: 경구 혈당 강하제를 투여하다가, 잘 조절되지 않으면, 인슐린 주사제를 맞아야 합니다.

경과/합병증?
만성 염증을 일으켜서, 크고 작은 혈관에 변화가 일어나서, 이것들이 좁아지거나, 막히면서 생깁니다.
큰 혈관의 합병증: 심장마비, 뇌졸중. (혈당 조절과 더불어, 혈압, 고지혈증의 조절이 중요합니다.)
작은 혈관의 합병증: 당뇨 망막증에 의한 시력상실, 만성 신부전증, 상하지의 감각 저하 및 통증, 당뇨발. (철저한 혈당 조절만으로도, 예방하거나,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예방 방법?
피해야 할 것: 비만, 좌식생활, 고지방 고칼로리 식사, 스트레스, 과식, 음주, 담배.
해야 할 것: 적정 체중 유지. 적정 허리둘레 유지. 규칙적인 운동, 저지방 저칼로리 식사, 정기 신체검사.

누가 당뇨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나요?

* 증상이 없는 초기 당뇨병의 진단을 위해, 다음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매년 정기 혈당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45세 이상의 모든 성인
-45세 미만이더라도, 과체중이거나, 비만일 경우.
-고혈압 혹은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
-부모, 형제, 자식 중에 당뇨병 환자가 있는 사람.
-임신성 당뇨병으로 진단받은 적인 있는 사람.
-심혈관 질환을 경험한 사람.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

당뇨환자를 위한 기본 수칙?

-당화혈색소 (Hemoglobin A1C)를 7.0% 이하로 유지한다.
-당화혈색소를 적어도 1년에 2번 (잘 조절될 경우), 혹은 1년에 4번 (조절 안될
우) 검사한다.
-나쁜 콜레스테롤 (LDL)을 적어도 100 이하로 유지한다.
-혈압을 적어도 140/90(저위험군), 혹은 130/80(고위험군)으로 유지한다.
-망막 눈검사를 1년에 한번 한다.
-매일 발을 청결하게 하고, 육안으로 이상유무를 관찰한다.
-적어도 1년에 한번, 전문의에게 발검사를 받는다.

혈당지수 (GI: Glycemic Index) 무엇인가요?

-혈당지수란, 혈당 수치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식품내 탄수화물의 상대적 순위입니다. 낮은 혈당지수(55이하)를 가진 탄수화물은, 더 천천히 소화, 흡수, 및 대사되며, 혈당을 낮추고, 느리게 상승시켜,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 (70이상): 흰 빵, 흰 쌀, 흰 밀가루, 감자, 시리얼, 파인애플, 망고, 수박.
-혈당지수 보통 식품 (56-69): 햄버거, 아이스크림, 고구마.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 (55이하): 콩, 땅콩, 통호밀, 보리, 귀리, 렌틸콩, 퀴노아, 사과, 바나나, 두부, 당근, 무지방 우유.

고상욱(Steven Koh), MD
가정의학과 전문의
에드먼즈 메디칼 클리닉
Tel. (425) 582-7753
21600 Highway99, Suite280 Edmonds, WA 98026
웹사이트 가기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