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박 – 쉽게 피로하며, 땀이 많이 나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더위를 참기 힘드세요?

쉽게 피로하며, 땀이 많이 나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더위를 참기 힘드세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의심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목의 앞부분에 위치한 내분비 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일을 합니다. 목의 한가운데, 앞으로 튀어나온 갑상연골 바로 아래쪽에서, 나비모양으로 둘러싸고 있는 기관입니다. 폭이 2cm, 높이5cm 정도이고, 정상인의 경우에는 겉으로 보이지 않고, 만져지지도 않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갑상선 호르몬이 증가함으로써, 갑상선 기능의 생리적 작용이 과도하게 나타나는 임상 증후군입니다.

원인?

그레이브스병 (Grave’s disease): 가장 흔한 경우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60-80% 정도를 차지하며, 20-50세에 많이 발병합니다. 남성보다, 여성의 발병률이 높습니다. 자가 면역질환으로 가족력이 흔합니다.
중독성 다결절 갑상선종 (Toxic Multinodular Goiter): 갑상선에 결절이 여러 개 있으면서, 갑상선 호르몬 과다 분비 하는 경우.
중독성 갑상선 결절 (Toxic Thyroid Adenoma): 갑상선 호르몬을 과다 분비하는 양성 결절이 1개 있는 경우.
갑상선염: 산후, 또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감염후에 발생하는 염증에 의해 생기는, 일시적인 항진증입니다.

증상?

-식욕이 좋음에도 체중이 줄어듭니다.
-체력소모가 심하며, 쉽게 피로합니다.
-손발이 자주 떨립니다.
-열 발생이 많아져, 더위를 참기 어렵습니다.
-땀이 많이 나며, 가슴이 두근거리고, 심장 박동수가 증가합니다.
-신경이 예민해지고, 불안해집니다.
-설사를 자주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 생리불순,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안구 돌출이 생기기도 합니다.

진단?

-간단한 혈액검사(TSH, T3, T4, 갑상선항체)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초음파

치료?

항갑상선제 요법: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을 방해하여, 증상을 호전시킵니다.
방사선 동위원소 요법: 방사선 요오드를 경구 투여하여, 갑상선 조직을 선택적으로 제거합니다.
수술 요법: 갑상선 비대가 아주 심해 압박증상이 있는 경우, 또는 항갑상선제 요법이 불가할 때, 갑상선 절제 수술을 하게 됩니다.

경과/합병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갑작스러운 스트레스나, 감염이 생길 경우, 갑상선 중독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고열, 발한, 맥박수 증가, 흥분, 의식상실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맥, 골다공증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절제 수술을 경우, 갑상선 저하증이 있나요?

갑상선 전체를 절제한 경우: 저하증을 방지하기 위해 갑상선 호르몬을 평생 복용하는 것이 필수 적입니다.

갑상선 일부만 절제한 경우: 남아 있는 갑상선에서 호르몬 분비가 적절할 경우, 호르몬 보충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갑상선 기능 검사를 정기적으로 하여, 추적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박윤진(Yoon Park), MD

가정의학과 전문의
에드먼즈 메디칼 클리닉
Tel. (425) 582-7753
21600 Highway99, Suite280 Edmonds, WA 98026
웹사이트 가기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