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고 – “거드” 들어 보셨나요?

거드 들어 보셨나요?

미국의사들이 흔히 말하는 거드(GERD)라는 병으로 진단받으셨나요?

오늘은 아주 흔한, “거드”라고 불리는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GERD (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원인이 무엇인가요?

위장에는 식도에서 위장으로 들어 가는 분문과, 위장에서 십이지장으로 나가는 유문, 이렇게 2개의 문이 있습니다. 그중 분문에는 식도 괄약근이 존재하여, 위의 내용물이 거꾸로 식도 내로 넘어오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정상 상태에서는 음식물을 삼킬 때와 트림할 때만, 식도 괄약근이 열리게 됩니다.
만약, 식도 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약하거나, 부적절하게 열리면,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게 됩니다. 이렇게 거꾸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위산의 자극으로 인하여 생기는 불편하 증상이나 합병증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증상은 무엇인가요?

-신트림을 자주하게 됩니다.
-목이나 입안으로 신물이 넘어오는 증상이 심해집니다. (눕거나 몸을 앞으로 숙일 때, 증상이 심해집니다.)
-명치부위나 가슴부위에 타는 듯한 느낌이나 통증이 자주 생깁니다.
-마른 기침, 잦은 목쉼, 인후통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누가 이병에 걸리나요?

-임산부, 흡연자, 당뇨병 환자는 식도 괄약근이 약해지는 경향이 있어, 이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벤조다이아제핀, 칼슘차단제 같은 약물 등을 복용 시, 이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병이 지속되면, 어떠한 합병증이 생길 있나요?

-바렛식도(Barrett’s Esophagus): 식도의 정상 편평 상피세포가 원주 상피세포로 변하게 되는 병으로, 식도암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정상 식도세포와 식도암의 중간쯤 되는 병입니다.)
-만성 기침, 만성 인후통, 목쉼, 천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대부분의 진단은 문진으로 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 및 조직검사로 확진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위산 역류의 합병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위산이므로,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예방방법은 무엇인가요?

다음의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술, 커피, 탄산음료, 에너지 드링크, 기름진 음식, 초콜릿, 머스터드, 매운 음식. 그리고 케첩, 피자, 스파케티 같이 토마토가 들어간 음식.
다음의 약을 피해야 합니다. 아스피린(Aspirin), 아이부프로핀 (Ibuprofen), 에드빌(Advil), 나프록신(Naproxen), 모트린(Motrin), 알리브(Aleve).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금연을 하여야 합니다. (흡연은 식도 괄약근을 약하게 합니다.)
식사후에는 위산이 쉽게 역류될 수 있으므로, 식사후에 곧바로 눕지 않습니다.
심한 식도염의 경우, 취침시 높은 베개를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우스개 소리
우리가 흔히 마시는 “7 up”의 유래를 아세요?
첫번째 설: 7가지 비밀 성분이 들어있고, 탄산 거품이 잘 올라온다 (up)는 설.
두번째 설: 당시 코카콜라는 6 온스 병에 담아 팔았는데, 7up은 7온스 병에 담아 팔았다는 설.
세번째 설: 7up을 마신 후에는 탄산이 많이 들어 있어, 적어도 7번 이상 트림을 한다는 설.

* 어느 설이 맞는 지는 중요하지 않지만, 확실한 것은 이러한 탄산 소다를 많이 마시면, 역류성 식도염이 자주 재발한다는 것입니다.

고상욱(Steven Koh), MD

가정의학과 전문의

에드먼즈 메디칼 클리닉

Tel. (425) 582-7753

21600 Highway99, Suite280 Edmonds, WA 98026

웹사이트 가기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