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고 – 위염 (Gastritis)

안녕하세요.  에드먼즈 메디칼 클리닉의 닥터 고입니다.

오늘은 한국인이 가장 자주 겪는 질환 중 하나인 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염이란?

염증은 우리 몸에 맞지 않는 어떤 물질이나 균이 체내에 들어오거나, 접촉하는 경우, 우리 몸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나타나는 반응을 말합니다. 위염은 위 속에 맞지 않는 물질이 들어와서, 위를 보호하는 위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위염을 나누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크게 급성위염만성위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위염

1. 원인: 약물 (소염진통제, 예를 들면, Advil, Ibuprofen, Aleve, Naproxen), 알코올, 내과적 혹은 외과적 스트레스, 바이러스, 세균, 방사선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소염진통제를 복용 시, 반드시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증상 진단: 중병 환자 (외상, 화상, 저혈압, 패혈증, 응고장애, 간질환 혹은 신부전 등) 들에게 많이 생기며, 갑작스럽게 발생합니다. 종종 무증상인 경우도 있고, 명치부근의 통증이나, 오심, 구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간혹, 피를 토하기도 합니다. 위내시경으로 진단합니다.

3. 치료: 대개는 일정기간 동안, 금식하여, 위를 휴식 시키고, 원인 물질을 중단합니다. 만약, 구토가 지속될 시에는 탈수현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를 막기위해,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야 합니다.  제산제 약물 치료로는 Pepcid, Tagamet, Prilosec, Omeprazole, Pantoprazole 등이 있습니다.

만성 위염

1. 원인: 커피, 담배, 술, 약물, 지나친 조미료 등의 외인성 인자와 심리적 스트레스 등이 원인 일수 있습니다.

 담즙이 위 속으로 역류하여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헬리코박터균에 의한 위염이 있습니다.

2. 만성위염의 내시경적 분류:

표재성 위염 (Superficial Gastritis): 위 표면에 불규칙하게 빨갛거나, 손톱으로 긁은 듯한 붉은 줄이 빗살 모양으로 있는 경우.

위축성 위염 (Atrophic Gastritis): 표재성 위염이 오래 지속되어 혈관이 보일 정도로 위점막이 얇아진 경위.

화생성 위염 (Metaplastic Gastritis): 위 점막이 오랫동안 자극을 받아, 원래 모습을 잃고, 소장 점막이나 대장 점막 모양으로 변하 경우. 이 경우, 위점막에 무수한 융기를 볼 수 있으며, 위벽이 붉지 않고, 회백색의 색조를 띤다.

3. 증상 및 진단: 명치 부근의 통증,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식욕부진, 오심,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위장 점막에는 감각 신경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 심한 염증이 생겨도 이로 인한 직접적인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내시경으로 진단합니다.

4. 치료:  제산제 약물 치료로는 Pepcid, Tagamet, Prilosec, Omeprazole, Pantoprazole 등이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은 2주정도 항생제를 복용하면, 완치됩니다. 초기 단계의 위염은 원인 치료를 하면, 대부분 후유증 없이 회복됩니다. 반면, 위축성 위염과 화생성 위염의 경우에는 원인을 제거하더라도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정기적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위염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지나친 음주, 흡연, 커피 등을 멀리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과식을 피합니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가 위장건강에 좋습니다. 너무 짜거나, 탄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안정요법으로 심신의 안정을 도모하고, 충분한 휴양과 수면을 취하는 것과 가벼운 운동, 산책도 도움이 됩니다. 만성위염은 경과가 긴 병이므로, 식이요법과 생활 습관 조절은 장기간에 걸쳐, 끈기 있게 계속해야 합니다.

신경성 위염은 무엇인가요?

위에서 말한 위염과는 다른 ‘기능성 소화불량’을 일반인이 이해하기 쉽도록, 흔히 ‘신경성 위염’이라고 합니다.

체한다. 소화가 안된다. 배가 더부룩하다. 속이 쓰리고 아프다.”  이러한 신경성 위염증상은 실제 위염 또는 위궤양이 생겼을 때에도 생길 수 있지만, 신경성 위염 일 경우에는 위내시경상에 전혀 이상이 없습니다.

신경성 위염이 생기는 이유는 불안이나 우울, 정신적 스트레스, 과도한 긴장과 같은 자극이 자율신경계를 자극해, 위의 운동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원인 질환이 없이, 여러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나타나므로, 치료가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위염과 위암의 관계:

의학계에서는, 위축성 위염이 발전해 화생성 위염이 되고, 최종적으로 위암이 생긴다고 봅니다.

화생성 위염으로 진행할수록 위암의 위험성이 조금씩 증가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초기부터, 위염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화생성 위염일 경우, 반드시 정기적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하여야 합니다.

고상욱(Steven Koh), MD

가정의학과 전문의

에드먼즈 메디칼 클리닉

Tel. (425) 582-7753

21600 Highway99, Suite280 Edmonds, WA 98026

웹사이트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