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박 – 코로나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이름의 유래:

바이러스 형태가  왕관모양과 비슷하여, 왕관을 뜻하는 라틴어 코로나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전자현미경으로 보면, 바이러스 가장자리가 왕의 왕관을 연상시키는 둥글 납작한 표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경로:

RNA 바이러스로, 사람과 동물의 호흡기와 소화기계 감염을 유발합니다. 주로 침방울, 접촉을 통하여 전파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생긴 침방울을 통하여 전파됩니다.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건을 만진 뒤, 눈, 코, 입등을 만질때 전파됩니다.)

최근에 일어난 코로나 바이러스와 인류의 역사:

2003 중국발 중증급성호흡기 증후군, 일명 사스(SARS: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사망률 9.6%르 기록하며, 많은 사람들이 사망하였습니다.

2015 중동호흡기증후군, 일명 메르스(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중동에서 전 세계로 퍼지면서, 사망률 약 36%로 다수의 사망자가 발생하였습니다.

2019 중국 우한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일명 COVID 19 (Co for Corona, Vi for Virus , D for Disease, 19 for 2019): 사망률은 나라마다 다르며, 매주 통계에 따라 바뀌고 있으나, 점점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접촉정도에 따라 다시 늘어날수도 있습니다. (미국 사망률: 현재 약3.1%)

잠복기: 2-14 일 (평균 4-7 일)

증상: 발열 또는 오한, 권태감, 기침,  숨가쁨 또는 호흡곤란, 인후통, 가래, 두통, 객혈, 메스꺼움 또는 구토, 설사, 복통, 미각 또는 후각 상실, 근육통 또는 몸살, 피로.

진단:

현재 감염여부 검사: PCR이라고 하는 유전자 증폭기술을 이용하여, 채취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전자를 증폭하여, 염기서열을 확인하여, 바이러스 유전자를 확인합니다. (긴 면봉을 코 속으로 삽입하여, 콧물 등 분비물을 코 뒤쪽 벽에서 채취합니다. 무료 검사장소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과거 감염 여부 검사: 항체 검사로써, 간단히 혈액 검사를 하여, 과거에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적이 있음을 보여주는 항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혈액검사에서 항체가 있다면, 과거에 코로나 바이러스에 노출되었으나, 내몸이 이겨내어, 항체를 만들었다는 뜻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항체는, 보통 해당 질병에 다시 걸리지 않도록 보호 (면역)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다른사람의 항체를 이용하여,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린 사람의 치료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만약, 항체가 있다면, 바이러스에 다시 감염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체가 생겼더라도 보호 기능이 얼마나 효과적이며, 어느정도 지속적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만약, 혈액검사에서 항체가 없다면,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적이 적이 없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항체가 형성되려면, 감염후  1-3 주 걸리기 때문에 걸리기 때문에, 최근에 바이러스에 노출 되었다면, 감염 가능성은 여전히 있습니다. 이는 본인이 여전히 타인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체내에 항체가 만들어 지려면, 1-3주가 걸리기 때문에, 이 항체검사를 이용하여, 현재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여부 진단에 항체검사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와 밀접 접촉했을 시에는:

-마지막 접촉일로부터 14일간 자가격리 하여야 합니다.

-만약 발열, 기침, 호흡곤란등 감염증상 발생시, 즉시 COVID19 감염검사를 하여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고위험군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밀접 접촉에 해당하는 사항:

-6 피트 (대략 2미터)이내에서, 확진자와 15분 이상 같이 있었을 때.

-확진자와 같은 집에 살면서 돌보고 있을 때.

-확진자와 직접적인 신체적 접촉이 있었을 때. (예를 들어, 포옹, 또는 키스시)

-음식물 또는 수저를 공유했을 때.

-확진자가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분비물이 튀었을 때.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사람:

-65세 이상

-임산부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 암환자, 만성폐질환, 장기이식자, 당뇨환자, 심장질환자, 고혈압환자,

간 질환자, 면역질환자.

해외 여행후, 미국으로 돌아 올때 주의 사항:

CDC에 의하면,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외국 나라들이, 코로나 위험 레벨 3로  분류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국후 14일동안,  외출 또는 직장 복귀를 금하며,  자가격리를 권하고 있습니다.  

미국 출국시에, 어떤항공사는 닥터 진단서와  코로나 음성판정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예방:

  1. 현재까지는 FDA가 승인한, 확실한 백신은 아직은 없습니다.
  2. 올바른 손씻기
    1.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꼼꼼하게 손씻기
    1. 특히, 외출후, 배변후, 식사 전후, 기저기 교체전후, 코를 풀거나, 재채기 후, 반드시 손씻기.
  3. 항시 마스크 착용
  4.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5. 주위환경을 자주 소독하고 환기하기
  6. 사회적 거리두기 항시 유지

치료:  

아직까진, FDA에서 허가된 확실한 COVID 19치료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다음의 여러약들이 임상 테스트 중입니다.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 (Remdesivir)

스테로이드제: 덱사메타손 (Dexamethasone): 폐의 염증을 줄이고, 장기 부전을 막아,  산소호흡기 착용자의 치사율을 30% 감소해준다는 최근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면역제: 완치자의 혈장을 기부받아, 병이 많이 진행된 환자에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항 말라리아약: 하이드록시클로로퀸 (Hydroxychloroquin)또는 클로로퀸 (Chloroquin) 은 처음, FDA,에서 응급으로 치료약으로 임시 허가했다가, 최근 연구에 치료효과가 없다고 밝혀져, 허가가 취소되었습니다.

*   현재까진, 확실하게 증명된 치료제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어떤 치료제가 확실히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위의 약들은 심각한 부작용을 동반할수 있으니, 개인적 투약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애틀 무료 검사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박윤진(Yoon Park), MD 가정의학과 전문의

에드먼즈 메디칼 클리닉

Tel. (425) 582-7753

21600 Highway99, Suite280 Edmonds, WA 98026

웹사이트 가기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