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랜트로 다른 치아 살리기……

우리의 치아도 자동차의 바퀴와 같아서 발란스 바퀴에 물리는 힘이 같아야 자동차가 올래 달릴 있다. 치아도 이렇게 고르게 교압력이 치아에 떨어져야 건강하게 유지 수가 있다. 그런데 여러가지 이유에서 우리는 두개씩 치아를 잃어버리게 된다. 개의 치아를 잃어버렸을때는 다른 차이를 느낄 있다 왜냐하면 다른 치아로 씹으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치주염, 충치 등으로 여러개의 치아를 점차적으로 잃어버리게 되면 나머지 남아 있는 치아들이 많은 일을 해야하기 때문에 오히려 남아 있는 건강한 치아까지 잃어 버리게 된다. 이러한 과다한 교압력에 치주염까지 함께 발생하면 결과는 건조한 산에 산불이 것처럼 겉잡을 없이 빠르게 진행된다. 이런 우에는 먼저 쏠리는 교압력을 잡아 주기 위해서 임플랜트를 이용해서 힘을 분산 시키고 그리고 남아 있는 치아는 지속적인 치주 치료를 통해서 살리거나 아니면 수명을 연장시킬 있다.

그럼 사진을 보면서 상기의 케이스를 살펴 보도록 하자. 위의 환자는 초진 사진에서 보듯이 이미 하악의 어금니들을 잃어버린 상태여서 중절치와 소구치로만 생활해 오던 분이셨다. 그런데 앞니 중절치들이 치주염과 함께 씹는 힘을 이상 감당할 수가 없어서 많이 흔들리는 경우였다.

환자분을 보면서 나는 과연 뽑고 임플랜트를 심을 것인가 ?…..아니면 건질 있는 치아는 살려 것인가 ?….라는 갈림길에 있었다. 환자 분과의 상담후에

나중에 잃어 버릴 있더라도 일단은 살릴 있는 치아를 살렸으면 좋겠다고 하셨다. 그리고 일단 가망 없는 중절치 발치와 동시에 7개의 임플랜트를 심어서 교압력 분산을 유도하였다. 그래서 10개의 치아는 임플랜트로 나머지 4개의 치아는 자연치아로 치료가 마무리 경우이다. 처음에는 나도 과연 치아들이 있을까장담할 없었지만 지금까지 꾸준한 치주치료를 통해서 나머지 치아들도 많이 호전되었다.

이렇게 임플랜트를 이용하여서 잃어 버릴 치아들을 살릴 있어서 환자는 매우 만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