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이란 곧 디테일 이다….

얼마전 신문을 보다가 샤넬의 회장으로 있는 필리프 무즈노의 기사를 읽게 되었다.

많은 여자들의 사랑을 받는 명품 브랜드라는 것은 알지만 회사의 회장이 누구인지는 나도 알지 못했다. 그리고 딱히 필요도 없었다. 그런데 신문에 회장의 인터뷰는 흥미 있는 이야기가 많이 있었다. 중에서도 사람이 말중에 “명품은 디테일이다 라는 말이 눈에 띠었다. 많은 분들이 뭔가를 살때 대충 비슷한 기능만 갖추면 디테일에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 특히 뭔가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라면 이런 경향이 더욱 두드러진다.

임플랜트란 치료도 아마 그렇지 않을까 싶다. 남의 눈에 또는 자기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냥 대충 씹기만 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에 대부분의 환자들도

디테일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냥 임플랜트의 갯수와 씹는데 불편함이 있는지 없는지 정도의 필요만 채워지면 별로 신경쓰지 않는 경향이 많다. 그럼 임플랜트에도 이런 명품처럼 디테일 이란게 있을 있을까?……

임플랜트의 디테일이란 아마도 어벗먼트에 있지 않을까 싶다. 어벗먼트란 뼈속에 심겨진 임플랜트와 잇몸 위로 올라오는 크라운을 연결시켜 주는 파트이다.

쉽게 자동차의 바뀌에 비교를 하자면 타이어와 자동차의 축을 연결시켜 주는 (rim) 같은 부분이다. 모든 사람의 얼굴이 각각 다르듯이 사람의 잇몸의 모양과 깊이는 각각이 전부 다르다. 이런 각각이 다른 잇몸을 따라서 임플랜트와 크라운과 연결 시켜주는 것이 부분인데 …. 부분은 환자에게는 보이지 않고 그리고 치료가 끝나고 나면 크라운의 일부분처럼 여겨 지기 때문에 조명을 받지 못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어벗먼트의 모양에 따라서 잇몸과 크라운의 조화가 만들어 지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그래서 많은 다른 치과에서는 획일화 어벗먼트를 사용하게 된다. 물론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이런 획일화 어벗먼트를 좋아하지 않는다 왜냐면 이것을 사용하면 크라운과 잇몸의 조화가 자연스럽지 않은 경우가 많고 그리고 크라운이 빠질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조금 비싸더라도 컴퓨터로 디자인된 타이타늄 소재의 개별화 어벗먼트를 사용하는 것이 임플랜트 치료를 명품에 가깝게 치료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