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 배 밖으로 나왔다……..

우리 속담중에 간이 밖으로 나왔다 라는 말이 있다…. 말은 없이 무간에 일을 진행할 회자 되는 말이다. 속담이 임플랜트에 생기는 문제를 정확하게 묘사하는 경우가 있다. 임플랜트가 밖으로 나온 경우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다

그럼 임플랜트가 어떻게 바깥으로 나오게 되었을까?…..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있다. 번째로 제일 빈번한 이유는 임플랜트가 잘못된 위치에 심겨졌을 바깥으로 임플랜트가 나올 있다. 사람의 상악과 하악에는 뼈가 제일 높게 쌓여 있는 뼈의 가운데가 주로 이런 골선을 이루게 된다. 그런데 임플랜트가 골선에 위치하지 않고 옆으로 심겨지게 되면 나중에는 임플랜트 주변의 뼈가 녹아서 임플랜트가 밖으로 나오게 된다. 둘째는 임플랜트 주변의 염증에 의해서 임플랜트가 바깥으로 노출 있다. 흔치는 않지만 임플랜트 주변으로 염증 음식물이 항상 끼거나 정기적인 클리닝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에 염증이 유발하여서 임플랜트 주변의 뼈를 녹이는 경우가 있다. 세번째로는 이식 수술의 실패로 인해서 임플랜트가 바깥으로 노출 있다. 이런 경우는 원래 손실이 심해서 임플랜트와 이식을 시술 했을 경우에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서 이식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이런 경우가 생긴다. 그럼 이런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는가?……… 손실의 정도에 따라서 치료의 방법도 많이 달라지게 된다. 만약 손실이 임플랜트의 1-2번째의 나사선까지 진행된 정도라면 주변을 깨끗이 클리닝하고 항생제를 주변에 투여하는 정도에서 치료가 된다. 만약 이런 치료 후에도 뼈의 손실이 계속 된다면 추가적인 골이식을 수도 있지만 성공률이 매우 낫다. 레이져를 이용한 치료도 시도해 있지만 아직까지는 사례가 많이 없기 때문에 시도적인 단계이다.

만약 이런 치료가 실패하거나 또는 처음부터 손실이 많다면 방법은 잘못된 임플랜트를 제거하고 다시 심는 방법밖에 없다. 그럼 우리 병원 환자분의 케이스를 보기로 하자. 상기의 환자는 다른 곳에서 임플랜트를 이미 심고 오신 분으로 추가적인 임플랜트를 심으려고 방문하신 분이다. 하지만 사진에서도 보듯이 심겨진 임플랜트의 위치가 너무 입술쪽으로 치우쳐져 심겨져 있고 주변 손실도 심해서 도져히 임플랜트를 이용할 수가 없어서 제거하고 새로운 임플랜트를 심기로 계획한 케이스이다. 위에서 보이듯이 위의 임플랜트를 제거하고 새로운 뼈의 이식과 동시에 여러개의 임플랜트가 심어서 상악의 오른 쪽과 왼쪽부분을 수복한 경우이다. 수술과 회복이 탈없이 진행되었고 환자분도 이렇게 복구된 치아로 생활을 즐길 있어 너무 좋아하신다. 이제는 임플랜트 치료가 점점 일상화 되어가면서 이렇게 잘못 심어진 임플랜트를 더욱 많이 보게 된다. 이런 임상적 시행착오를 줄이려 한다면 시술하는 담당의의 임상경험과 비슷한 케이스를 치료한 경험이 있는가가 정말 중요하다.

한번에 길을 여러 길을 돌아왔다며 고마워 하시던 환자분을 생각하면서 아티클을 마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