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 운?………

얼마전 한국 방송을 보다가 임플랜트를 하고나서 환자분들이 고생을 너무 많이 한다는 방송을 보게 되었다. 물론 방송이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 임플랜트의 문제만 부각시키는 면이 없지 않아 있다…….하지만 방송에서 나온 케이스들 중의 많은 경우가 상악의 어금니에 임플랜트를 하게 되었는데 상악동에 이식을 같이 동반한 임플랜트 케이스들 이었다.

상악동…..예전에도 언급했지만 ….상악동이라 함은 우리의 상악의 어금니위에 존재하는 공간이다. 임플랜트를 하면서 상악동에 이식을 해야 하는 경우는 많게는 10분중에 5분은 상악동 이식이 필요하다. 그래서 임플랜트 시술하는 치과의사라면 상악동을 피해 갈래야 피할 없다. 이렇게 수술이 빈번하게 이루어지다 보면 곳에 염증이나 합병증이 발생하는 확률도 높아지게 된다.

물론 수술을 했는데도 염증이 유발 수도 있고…..때론 술자의 미숙함 임상경험 때문에 발생 수도 있다…..하지만 중요한 것은 뭔가에 의해서 이렇게 염증 합병증이 유발된 것에는 이유가 있다 …….다만 이유는 수술을 집도한 담당의 밖에 알수가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상악동에 염증 합병증이 발생하여도 다른 의사가 짐작 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상악동은 얇은 막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막이 터지지 않도록 올려야 하지만 그것이 쉽지 않다. 그래서 어떤 논문에 의하면 상악동에 이식 수술을 하면 50%이상의 경우에서 막이 천공 된다고 보고 되었다…….

그럼 천공보다 천공된 이후에 어떻게 수습하는냐에 따라서 염증 합병증이 유발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상기의 환자 케이스를 보고 이야기를 하면 분은 오르쪽 위의 어금니를 오래전에 상실하고 나서 임플랜트를 하기위해 내원하신 분이다. 초진 사진에서 보이듯이 상악동이 많이 내려 않아서 이식없이는 임플랜트를 없는 경우이다.

그래서 환자분은 상악동 이식과 함께 임플랜트를 시술 받은 케이스이다….나중에 엑스레이를 보면 임플랜트 주변으로 하얗게 뼈가 올라간 것을 있다.

우리 병원에서는 이런 상악동 이식 수술을 지금까지 300 이상을 시술 하였다.

그런데 아직까지 상악동 골이식에 염증이나 합병증을 유발한 환자는 아직 한명도 없었다….

가끔 운이 많이 따라 주어서 이런 결과가 있지 않았나 생각도 한다….그런 운이 계속되면 실력이라는 말을 들었는데앞으로도 이런 운이 계속 되길 바란다….그리고 만약 내가 상악의 어금니에 임플랜트가 필요하고 상악동 이식이 필료하다면 운이 좋은 담당의를 만나는 것도 복이라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