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입체주의 탄생 후 10년도 채 않되어서 세상은 격변을 하게되었다. 기술발달로 인하여 농업중심에서 산업사회로 바뀌었다. 1차세계대전후 유럽은 많은 혼란 중이었고 화가들은 혼란 속에 혁신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를 모색하였는데 입체주의를 차용한 미술 운동이 세 나라에서 일어나게 되었다. 이탈리아의 미래주의, 러시아의 구축주의, 마지막으로 미국의 정밀 주의, 이것들의 탄생으로 인해 미술의 성격이 재 정립이 되었다. 이번호는 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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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주의2

지난 호에서는 입체주의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다. 이번호에서는 입체주의를 시대별 특징으로 나누어서 이야기 해보기로 한다. 입체주의는 세잔적 입체주의, 분석적 입체주의 그리고 종합적 입체주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세잔적 입체주의 입체주의 최초의 작품은 1907년에 제작된 피카소의 로 보통 평가된다. 이 그림에는 아프리카 조각의 특징과 대상을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로 환원하며 표현한 세잔적 특징이 보이기 시작한다. 한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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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주의 1

20세기 미술계의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던 입체주의 미술은 1900년대 초반에만 지속 되었다. 피카소가 을 발표함으로써 전개되었던 이 운동은 대체적 으로 크게 3시기로 나눌 수 있다. “자연을 원추,원통,구에 따라 취급한다”는 세잔의 말이 바로 입체주의 시작의 계기가 되었고, 그의 미술과 아프리카 흑인 조각은 이 운동의 초기에 큰 영향을 끼쳤다. 입체주의라는 말은 마티스가 조르주 브라크의 입체주의 적인 풍경화를 보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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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티스와 피카소2

피카소2 피카소는 지난 호에서 언급했듯이 반세기 동안 미술의 개혁을 이루어 내고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 낸 후 그것이 미쳐 자리도 잡기 전에 또 다른 스타일로 옮겨 가며 작품활동을 하는 작가 였다. 그의 그런 작업스타일이 청색 시대, 장미빛 시대, 니그로 시대, 그리고 마지막 업적인 입체주의 까지 여러 시대를 만들어냈다. 이번호에서는 그의 니그로 시대와 입체주의 시대의 이야기를 해보기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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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미술계의 두 거장

마티스와 피카소2 피카소1 우리는 한번쯤 내가 그려도 피카소보다는 잘 그리겠다… 란 말을 해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과연 피카소가 그런 말을 들을 만큼 실력이 없는 화가일까? 우리가 너무도 잘 알고 있는 거장 피카소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기로 한다. 반세기 동안 피카소는 미술의 개혁을 이루어 내고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 낸 후 그것이 자리도 잡기 전에 또 다른 스타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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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미술계의 두 거장

마티스와 피카소 누군가 필자에게 20세기 전반을 대표하는 거장을 꼽으라 하면 단연 마티스와 피카소를 선택할 것이다. 그들은 모더니즘 회화를 개척한 화가들이고 현대 미술사에 너무나도 큰 변화를 가져온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사실주의에 반대하여 새로운 형식의 그림을 그렸다. 다만 한명은 색채에 대해, 또 다른 한명은 형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 하었다. 즉 마티스는 형태를 묘사하기 보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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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수주의 – 강렬한 색채

야수주의 – 강렬한 색채 20세기 초반에 잠시 나타났던 미술사조로서 밝고 강렬하고 충격적인 색채를 사용하며 형태와 원근법의 왜곡하고 거친 화필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파리에서 야수주의 전시회가 열리던 날은 미술사에 큰 전환점이 된 날이었다. 그 이유는 화가들이 바라보는 색의 시각이 완전히 바뀌었기 때문이다. 이전까지는 하늘은 파란색으로 잔디는 초록색으로 칠해져 있었다. 하지만 마티스, 루오, 브라크 같은 야수주의 화가들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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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미술- 모던 아트의 시작

이번 호 부터는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는 있지만 다소 난해한 모던 아트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한다. 모던 아트란 쉽게 말해 근대 미술이라는 뜻으로, 학자에 따라 간주하는 범위는 다를 수 있는데 역사적인 의미로 보면 르네상스 이후를 가르키기도 하고, 또 다른 범위로는 인상주의 이후부터 20세기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생겨난 예술의 형식과 철학을 바탕으로 한 사조를 통틀어 일컫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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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주의

초현실주의에 영감을 주었던 상징주의는 원래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시를 중심으로 일어난 문학 운동이었다. 시인 보들레르, 말라르메, 랭보 등의 영향을 받아서 미술계에서도 이 새로운 운동을 받아드렸고 이 운동은 반 사실주의를 지향하였다. 당시는 사실주의 화풍이 유행했던 시기였고 그 시기에 대표 화가였던 쿠르베는 “그림은 실제하는 사물의 재현에 의해서만 구성된다. 추상적 대상은 회화에 속하지 않는다” 라는 말을 하며 사실주의 미학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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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주의

뭉크 – 의식의 분열 뭉크 , 국립미술관, 오슬로 노르웨이 화가로서 고대 북유럽 정신을 현대적으로 해석하고 독일 표현주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 에드바르트 뭉크, 그는 우울하고 사색적인 성격의 아웃 사이더 였으며 항상 그림을 자식이라 불렀다. 이렇듯 뭉크의 노이로제 증세는 어린시절 가슴아픈 경험 때문이었다. 어린 시절 어머니와 누나를 폐렴으로 잃었고, 이후 남동생도 같은 병으로 죽었다. 그는 엔지니어가 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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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 주의

표현주의는 20세기 초 인상주의 이후에 나타난 미술사조 이다. 이 미술사조에 대해서 한마디로 말하면 그 당시까지 전통적으로 내려져오던 사실주의, 자연주의, 그리고 인상주의 기법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표현기법을 사용하였다는 것이다. 표현주의 미술은 인간의 내면에 나타나는 여러가지 감정의 상태를 작가 나름의 방식으로 표현한 것인데 사물의 외형을 표현하는 인상주의와는 대립되는 모습을 보인다. 다시 말해 표현주의는 인상주의의 특징인 빛과 색채의 표현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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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인상주의 4

폴 고갱 – 색채의 화가 2012년에 시애틀 아트 뮤지엄에서 전시를 했던 폴 고갱의 작품들 그것을 기억하는 독자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곳에서 유명작가의 작품을 직접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기에 필자도 화려한 색채의 화가 폴 고갱의 작품을 감상하기 위해 찾아갔던 기억이있다. 고갱은 예술과 관계가 없는 삶을 살았던 사람이다. 증권 거래업자 였던 그는 다섯명의 자식을 눈 평범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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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인상주의 3

후기 인상주의 3 빈센트 반 고흐 – 고통 받은 화가의 초상 이번호에서는 불행한 삶을 산 대표적인 화가로 잘 알고 있는 빈센트 반 고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기로 한다. 네델란드에서 태어난 반 고흐는 서양 미술사에서 가장 위대한 화가 중 한사람으로 여겨진다. 종교활동과 봉사활동을 중요시 하는 가풍에서 태어난 그는 상당히 진지하고 내성적이었다. 또한 고흐의 후원가였고 고흐가 평생 우애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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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인상주의2

지난호에서는 후기인상주의와 그 대표적인 화가 폴 세잔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이번호에서는 폴 세잔의 작품을 보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한다. 세잔 그림의 특징은 눈에 보이는 외형만 모방하는 대신 자연의 본질적인 기하 도형의 구조를 통찰하고자 하였다. 모든 형태를 원, 원기둥, 육면체 등으로 환원해서 해석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그는 특정한 사물의 형태를 단순화 시켜 본질에 가까운 거의 추상적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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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인상주의

세잔, 필라델피아 미술관 후기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화풍은 선배 인상주의자들의 혁신적인 요소에서 출발 하였다. 이전 호에서 언급했듯이 인상주의 이전에는 실내의 불빛 아래서 회갈색조의 역사화등을 그렸던 화풍이 었다면 인상주의 자들의 화폭은 화려한 무지개 색채로 넘쳐났다. 그러나 후기 인상주의 자들은 그런 인상주의에만 만족하지 않았다. 한 순간의 인상을 포착하는데에만 매달려 때로는 무계획적이고 무분별하게 보이는 인상파의 작품들보다 좀더 본질적이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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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인상주의- 과학적인 병치혼합

신인상주의 미술은 프랑스에서 나타난 인상주의 기법을 좀더 과학적인 방법으로 추진하고자 한 미술 사조로 쇠라와 시냑이 그 대표적인 화가이고 그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점묘법등의 기법과 이론을 뜻한다. 빛을 분석하는 인상주의 방법을 계승 받았지만 빛에 지나치게 얽매인 나머지, 형태에 대한 부분을 간과하는등의 문제점을 느끼고 인상주의기법에 과학적인 이론을 부여하면서 나타난 것이 신인상주의 운동인데 그들은 이런 이론을 그림에 나타내기 위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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