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공부에 가장 방해되는 원인은 무엇일까?

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는 바로 집중력이다. 흔히 집중력은 좋아하는 것에 오랜 시간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싫어하는 것을 참고 견디는 것이라고 한다. 집중력은 학습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의 두뇌 활동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특히 중고등학생이 되어 과목이 다양하고 학교 활동이 많아지면서 생활의 밸런스를 맞춰가야 할때는 집중력을 가져야 전체적인 시간 관리도 가능하다. 

그렇다면 자녀가 집에서 학습을 할때 즉 집중력을 요하는 활동을 할때 집안에서 가장 방해 되는 원인 무엇일까?

답은 “아이마다 다르다”이다.

각 가정마다 자녀와 함께 기회가 된다면 대화를 자주 나눠볼 필요가 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자녀가 학습 할때 집중력을 더욱 향샹 시키고 부모들이 자녀의 학습에 지원을 아끼지 않음을 자녀도 느낄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이 필요하다. 혼자 공부 하는 방식이 힘들다면 가족들이 함께 모여 책을 읽거나 해서 주변의 약간의 잡음으로 집중력을 더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며 게임 혹은 TV 소리 적절히 조절해서 주변 환경으로 인해서 집중력에 방해 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도 필요하다. 이렇듯 얼마간의 훈련과 반복되는 상황을 거치다보면 자녀들의 자신의 집중력 형태와 언제 학습에 가장 효과가 있는지 스스로 깨달아 좀 더 효율적인 학습 시간을 가질 수 있다.